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전체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K-배터리 3사 '주춤' 外
팍스넷뉴스 편집국
2021.05.03 11:02:37
이 기사는 2021년 05월 03일 11시 0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日반도체 소재 업체 韓생산 늘려…수출규제 회피효과 [주요 언론]

일본의 반도체 소재 생산업체들이 한국과 대만에서 증산에 나서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3일 보도. 현지에서 생산하면 일본 정부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를 피할 수 있어 한국 생산을 늘리는 것으로 풀이된다. 닛케이에 따르면 극자외선(EUV)용 포토레지스트를 생산하는 일본 기업인 도쿄오카(東京應化)공업은 한국 인천광역시에 있는 기존 공장에 수십억 엔을 투자해 설비를 확충, 생산 능력을 2018년 대비 2배로 늘렸다. 반도체 소재인 EUV용 포토레지스트는 불화수소, 폴리이미드와 함께 일본 정부가 2019년 7월 한국 대법원의 일제 징용 노동자 배상 판결에 대한 사실상의 보복 조치로 대(對)한국 수출규제를 강화한 품목이다


한라, 신용등급 오르고 실적 향상 기대감 [주요 언론]


3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기업평가는 최근 한라의 121회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BBB0(긍정적)에서 'BBB+(안정적)'으로 상향했다. 또 기업어음 및 전자단기사채 등급도 'A3'에서 'A3+'로 상향했다. 한국기업평가는 등급상향 이유로 양질의 수주물량 확보를 통한 안정적 영업실적을 기록하고 현금흐름 확대 및 자산 매각 등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세가 지속되고 있는 점을 들었다. 올해도 양호한 수주흐름을 이어가 중장기 매출기반을 확보하고 있다는 게 한국기업평가의 설명이다. 


중국 강세 속 K-배터리 3사 '주춤' [주요 언론]

관련기사 more

SNE리서치에 따르면 1분기 전 세계에 등록된 전기차 배터리 에너지 총량은 47.8GWh으로 집계됐다. 중국 기업들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CATL 배터리는 15.1GWh로 전체의 31.5%를 차지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3.6GWh)보다 4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글로벌 점유율 4위에 오른 BYD(비야디)는 3.2GWh로 지난해 1분기(1GWh)보다 3배 이상 늘었다. CALB는 지난해 0.1GWh에서 올해 1.3GWh로 뛰어올라 글로벌 7위에 올랐다. 반면 한국 배터리 3사의 사용량은 제자리 걸음. 1분기 팔린 전 세계 전기차 중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는 9.8GWh가 탑재된 것으로 조사됐다.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1분기 24.6%에서 20.5%로 내려갔다. 삼성SDI·SK이노베이션도 전체 순위에서 한 단계씩 내려갔다.


다음달부터 양도세 중과·종부세 인상···"수정·보완 없다" [서울경제]


2년 미만 보유주택과 조정대상지역 내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소득세율이 내달 1일부터 인상된다. 이는 양도세 중과 이전에 빠져나갈 수 있도록 설정한 6개월간의 유예기간이 종료된다는 의미다. 새로운 양도세제가 적용되면 1년 미만 보유한 주택을 거래할 때 양도세율이 기존 40%에서 70%로 오른다. 1년 이상 2년 미만을 보유한 주택에 적용되는 세율은 기본세율(6~45%)에서 60%로 오른다. 현재 당정이 기존 부동산 정책 수정·보완 방안을 논의하고 있지만 다주택과 단기 거래자에 대한 양도세 중과와 종부세율 인상 문제는 논의 대상에서 빠져 있다. 


금융위 "불법 공매도, 법 허용 최고 한도로 제재" [주요 언론]


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3일 "불법 공매도 등 시장교란 행위에 대해서는 법이 허용하는 최고 한도로 제재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불법 공매도(무차입 공매도)를 하다가 적발되면 주문 금액의 최대 100%까지 과징금을 물게 되며, 1년 이상 징역 또는 부당이득액의 3∼5배에 달하는 벌금도 부과될 수 있다. 


지난해 공기업 절반 적자 [주요 언론]


코로나19와 국제유가 하락 등으로 지난해 공기업 절반이 적자를 기록했다. 3일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인 '알리오'를 보면 지난해 공기업 36곳 가운데 18곳이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확인됐다. 공기업은 직원 정원이 50인 이상이고 자체 수입원이 총 수입액의 1/2 이상인 공공기관 중에 기획재정부가 지정한 기관을 말한다. 공기업의 당기순이익은 2017년 4조2000억 원, 2018년 2조 원, 2019년 1조2000억 원으로 지속으로 감소하다 지난해 6000억 원 적자를 기록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