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하나금투·산업은행, '파운트'에 400억 투자한다
류석 기자
2021.08.23 07:59:33
기업가치 약 2000억원 평가…서비스 고도화·IPO 작업 속도
이 기사는 2021년 08월 20일 15시 4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류석 기자] 로보어드바이저 업체 '파운트(FOUNT)'가 프리IPO(상장 전 자금조달) 성격의 투자 유치 작업을 진행 중이다. 국내 증권사 등 전략적투자자(SI)가 주축이 돼 투자가 이뤄질 전망이다. 

20일 투자업계에 따르면 하나금융지주 산하 하나금융투자와 한국산업은행은 파운트의 프리IPO에 참여해 총 40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하나금투가 300억원, 산업은행이 100억원을 투자하는 형태다. 파운트가 발행하는 우선주를 두 기관이 인수하는 방식이 유력하다. 


2015년 문을 연 파운트는 개인들에게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추천·운용해주는 인공지능(AI) 자산관리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한 펀드 추천과 리밸런싱(구성 종목 조정)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전체 운용자산(AUM)은 8700억원 수준으로 국내 로보어드바이저 업체 중 가장 크다.


이번 투자 유치에서 파운트는 약 2000억원 수준의 기업가치 평가를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파운트는 올해 초 스페이스인베스트먼트를 대상으로 보통주 발행 방식의 30억원 규모 투자를 유치했었다. 당시 약 1000억원 수준의 기업가치 평가를 받았었다. 


하나금투는 이번 투자를 통해 파운트의 지분 약 15%가량을 확보하게 될 전망이다. 투자를 통해 재무적 이익을 기대하기보다는 파운트가 자사 서비스의 혁신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산업은행은 지난 2020년 파운트에 시리즈B 투자 유치에도 참여했었던 곳이다. 

관련기사 more
파운트, 한국포스증권 2대주주 된다…연금 시장 공략 박병기 하나금투 상무 "IPO 주관기업 지분투자 강점" 하나금융, 3분기 만에 작년 연간 순익 돌파 4대 금융지주, 중간배당 7600억 쏜다

파운트는 투자금을 바탕으로 서비스 고도화와 사업영역 다각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파운트는 비대면 개인 자산운용(WM) 서비스 역량 강화에 큰 힘을 쏟고 있다. 인공지능 투자 앱 '파운트'의 경우 최근 누적 다운로드 100만건을 달성했다. 지난달에는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에 메타버스, 구독경제를 테마로 한 ETF 2종의 상장을 신청하기도 했다. 


상장 작업에도 속도를 높일 계획이다. 파운트는 최근 한국투자증권을 상장 주관사로 선정하고 코스닥 입성을 추진 중이다. 올해 초에는 이호성 전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 상장부서장을 최고재무책임자(CFO)로 선임하는 등 상장 준비 작업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이르면 오는 2024년에는 상장 작업을 완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투자 업계 관계자는 "전통적인 금융기관과 로보어드바이저 업체의 짝짓기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으로 보인다"며 "하나금투 외 다른 금융기관들도 로보어드바이저 업체들과 협력하려는 움직임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