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
SK㈜, 美유전자·세포 치료제 CMO와 독점 투자협상
김진배 기자
2021.11.16 16:01:03
CDMO기업 CBM 투자, 합성 유전자∙세포 치료제 글로벌 톱5 CMO 도약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SK㈜는 16일 미국 필라델피아 기반 유전자·세포 치료제(GCT) 생산 전문 의약품 위탁생산 개발 기업(CDMO)인 CBM에 투자를 위한 독점 협상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SK㈜는 연내 투자 계약을 체결하고 협상을 마칠 계획이다.


이번 투자 협상은 지난 3월 프랑스 GCT CDMO인 이포스케시(Yposkesi) 인수 이후 약 8개월만의 성과다. SK㈜는 CBM 투자를 통해 세계 최대 의약품 시장인 미국과 유럽의 선도 GCT CMO(위탁생산사업)로서 입지를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했다.


유전자·세포 치료제는 난치병으로 알려진 암, 유전병 등을 치료할 수 있는 개인 맞춤형 혁신 치료제이며, 월등한 치료 효과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미국과 유럽 등에서 현재 임상 개발 중인 바이오 의약품 중 약 50%를 차지하고 있다. 딜로이트 등에 따르면 2025년까지 연평균 25% 고성장을 통해 현재 가장 큰 바이오 의약품 시장인 항체 치료제를 능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CBM은 SK㈜의 투자와 함께 순차적인 증설을 통해 2025년까지 단일 설비 기준 세계 최대 규모인 70만 평방피트(약 2만평) 이상의 GCT GMP 설비를 구축할 예정이다. 향후 4년간 2000여명의 직원도 추가 채용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more
브레인자산운용, SK팜테코 프리IPO 우협 선정 SK팜테코 투자유치, 국내 PEF 4파전 압축 브레인운용PE 데뷔, 'SK팜테코戰' 출사표 SK팜테코, PEF가 주목하는 이유는

CBM은 유전자·세포 치료제 생산을 위한 전임상 단계부터 상업 제품 치료제에 이르는 모든 단계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CDMO사다. 서비스 영역은 공정 개발, 유전자·세포 치료제의 핵심 원료인 플라스미드 DNA 디자인과 생산, 바이러스 벡터 생산, 세포주 생산, 세포 처리, 분석 시험 및 최종 완제 생산 등이다.


특히, CBM 경영진은 유전자·세포 치료제를 포함한 바이오 CMO 사업의 핵심 역할을 맡았던 업계 최고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CBM은 미국 내 유일한 유전자·세포 치료제 특화 바이오클러스터인 셀리콘밸리 (Cellicon Valley) 내 핵심지역인 그레이터 필라델피아에 위치해 있다. 셀리콘밸리는 100여개의 대학과 병원, 1700여개의 제약사, 7만여명의 전문가가 집결해 있는 곳으로, 기술·고객·인력 유치 등 유전자·세포 치료제 CMO사업을 위한 최적의 입지라 할 수 있다.


CBM은 과거 GSK R&D 캠퍼스 부지를 활용해 조성한 디스커버리랩(Discovery Labs)에 입주해 있다. 디스커버리랩은 유전자·세포 치료제 밸류체인(연구-개발-제조-물류-병원)이 집결된 생태계를 갖추고 있어 CBM의 빠른 성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SK㈜는 합성의약품 생산 역량에 더해 기술 장벽이 높은 혁신 고부가가치 바이오 CMO 사업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통해 합성과 바이오 부문에서 글로벌 선도 CMO로 성장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SK㈜는 현재 글로벌 CMO 통합 법인으로 2019년 미국 캘리포니아에 설립한 SK팜테코 아래에 국내 SK바이오텍, SK바이오텍 아일랜드, 미국 앰팩, 프랑스 이포스케시를 두고 글로벌 통합 운영 효과를 높여가고 있다.


SK㈜는 이미 합성의약품 분야에서 2018년 미국·유럽·한국에 생산 체계를 구축, 글로벌 탑 5 CMO로 자리 잡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프랑스 이포스케시 인수를 통해 바이오 CMO 시장에 진출한 SK㈜는 CBM 투자를 통해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 주요 의약품 시장에서 합성 신약과 바이오 혁신 신약을 모두 생산하는 글로벌 선도 CMO로 도약한다는 목표에 한층 더 가까이 다가서게 됐다.


이동훈 SK㈜ 바이오 투자센터장은 "CBM 투자를 통해 2025년까지 미국과 유럽, 아시아 주요 거점 별로 합성·바이오 의약품 사업의 밸류체인을 완성한다는 CMO 파이낸셜 스토리의 핵심축을 확보하게 됐다"며 "바이오 CMO 집중 육성을 통해 글로벌 1위 유전자·세포 치료제 CMO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브라이언 오닐(Brian O'Neill) CBM 창업자 및 이사회 의장은 "SK㈜와의 파트너십은 유전자·세포 치료제 비용을 모든 사람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낮춰 인류에게 핵심이 될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믿는다"며 "양사의 파트너십은 수 천개의 새로운 치료법이 허가받고 상용화되는 것을 가능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