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서울우유, 여혐 논란 후속조치 '고심' 왜?
최홍기 기자
2021.12.15 08:21:19
"관련 내부 규정에 의한 조사 진행중"…흰우유 등 실적 악영향 주목
이 기사는 2021년 12월 14일 16시 1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홍기 기자] 서울우유협동조합이 여성 혐오 논란을 빚은 광고 영상으로 홍역을 치르고 있는 가운데 어떠한 후속조치를 단행할지 주목된다. 


해당 영상을 비공개 처리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하는 공식 사과문까지 발표했지만, 여론을 수습하기엔 역부족이란 평가다. 가정간편식(HMR) 등 사업 확장에 나서고 있는 서울우유 실적에 장기적 악재로 작용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14일 서울우유 관계자는 여성 혐오 논란 광고영상과 관련해 "재발방지를 위한 내부적인 후속조치를 진행 중에 있으며, 관련자는 내부 규정에 의해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서울우유는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여성을 젖소에 비유하면서 여성 혐오 논란을 야기했다. 이후 서울우유는 여성 혐오를 의도하지 않았다며 사과문을 발표했지만 쉽사리 가라앉지 않는 모양새다. 책임자에 대한 문책성 인사 등 후속조치가 미진하다는 비판도 같은 맥락이다.

관련기사 more

서울우유는 해당 영상이 외주사를 통해 제작됐고 의사결정에 대한 책임여부 등을 조사 중에 있다고 해명했지만 구체적인 문책성 인사 계획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유지했다. 이보다 중요한 것이 재발 방지라고 판단한 셈이다.


논란이 불거진 이달 초 서울우유 관계자는 "이번 사안에 대해 내부적으로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불편을 느낀 모든 소비자들에게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며 "현재는 유사한 문제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데에 집중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일반 사기업과 다른 조직문화로 인해 재빠른 의사결정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일반 주식회사가 대주주 혹은 경영진이 주요 의사결정을 하는 반면, 협동조합은 전 조합원들이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한다. 문책성 인사 등 후속조치가 늦어지거나 미진할 가능성이 여기서 제기된다.


업계에서는 젠더 감수성과 연관된 만큼 향후 실적에 악영향을 미칠지 여부를 주목하고 있다. 불매운동까지 감지되는 상황에서 유일한 효자 사업인 흰우유 사업에까지 불똥이 튈지 모른다는 이유에서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 5월 비슷하게 젠더 감수성 논란을 빚은 GS리테일의 경우 매출과 순이익 20% 이상이 감소했다"며 "GS리테일은 논란 이후 1개월여 만에 관련 임직원을 징계하는 등 후속조치에 들어갔지만 지금까지도 해당 여파로 신음하고 있다"고 말했다.


업계가 우려하는 것은 서울우유의 수익구조다. 서울우유는 전체 매출의 70% 이상이 흰우유제품에 집중돼 있다. 서울우유가 최근 몇 년간 디저트카페, 가정간편식 등 사업다각화를 모색하고 있는 점도 흰우유에 집중된 수익구조를 타개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일찍이 해당 사업들은 경쟁사들이 선점한 상태인 데다 후발주자로서 시장 안착에 애를 먹고 있다.


'밀크홀1937'로 대변되는 디저트카페만 하더라도 지난해부터 브랜드만 유지한 채 카페 사업보다 디저트·MD 제품에 더 집중하는 방향으로 전략을 선회했다.


유업계 디저트카페 사업에 있어 후발주자인 것을 차치하더라도 경쟁사 대비 존재감이 미미했다는 이유에서다. 밀크홀 매장은 현재 4곳으로 단순 규모면에서도 밀렸다. 지난 2009년 첫선을 보였던 매일유업의 '폴바셋'은 현재 100여곳의 국내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2014년 론칭한 남양유업의 '백미당1964'는 80여곳에 매장을 뒀다. 


이 같은 상황에서 흰우유 사업의 부진은 서울우유에게 뼈아플 공산이 크다. 애당초 연매출 2조원을 목표로 하고 있는 문진섭 조합장의 입장도 난처해졌을 것이란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올해 들어 지금까지 상황도 좋지 않다. 올 상반기 서울우유의 매출액은 892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3.7% 증가에 그쳤다. 여기에 영업이익은 268억원으로 13.3% 감소했다. 순이익의 경우 73.9% 주저앉은 18억원에 머물렀다.


업계 한 관계자는 "코로나19에도 비교적 선방했던 서울우유가 최근 여성혐오논란에 화학사고 은폐까지 겹치면서 겹악재를 맞은 상황"이라며 "과감한 의사결정에 따른 재빠른 후속조치가 미흡할 경우 후폭풍은 더욱 거셀 것"이라고 내다봤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