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
한컴그룹, 아바타·NFT 기업 인수로 신사업 진출
김가영 기자
2022.01.13 08:37:19
김상철 회장 "CES서 관련 기업 3~4곳 만나 인수 검토"
이 기사는 2022년 01월 12일 18시 0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글과컴퓨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진행된 CES 2022에 마련한 부스 전경. (출처=한글과컴퓨터)

[팍스넷뉴스 김가영 기자] 한글과컴퓨터(이하 한컴)이 아바타와 NFT를 적극 활용해 메타버스 시장 선점에 나선다. 관련 기술을 보유한 기업에 대한 인수도 검토 중이다.


한컴그룹은 지난 8일(현지시간)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전시회 'CES 2022′에 참석했다. 여기서 한컴그룹은 싸이월드제트와 협력해 구축한 메타버스 '한컴타운', NFT 아바타 아이템 쇼핑을 할 수 있는 '아로와나몰', 가상공간에서 회의가 가능한 3D 기반 메타버스 플랫폼 'XR 판도라' 등을 선보였다.


김상철 한컴그룹 회장도 CES에 참석해 메타버스와 NFT 관련 스타트업 인수를 통한 시장 진출 계획을 밝혔다. 김 회장은 "CES에서 미국 메타버스 스타트업을 집중적으로 미팅했다"라며 "메타버스의 증강현실(AR) 아바타 서비스 인공지능 회사, NFT 기업 3~4곳을 만나 인수와 기술 제휴, 기술 획득을 염두에 두고 논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메타버스 속에서 아바타의 역할이 점차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김 회장은 "아바타를 단순히 사람과 똑같은 형태의 모델로 만드는 게 아니라, 아바타의 응용 논리를 만들어가고 있다"라며 "아바타를 사람의 분신 형태로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단순히 캐릭터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메타버스 속에서 사람을 대신할 수 있도록 여러 기능을 탑재하겠다는 설명이다. 또 "아바타 시장이 앞으로 매우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되며, 앞으로 아바타에 여러 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기업에 대해 인수를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more
CBI, 3200만 싸이월드 회원 사진 'NFT'로 만든다 한컴, 메타버스 진출로 실적 개선 노린다 한컴 김상철 회장 리스크?...'아로와나토큰' 유의종목 한컴그룹, 국내 법인 '아로와나허브' 설립

한컴은 지난해부터 꾸준히 메타버스와 가상자산 관련 사업에 투자했다. 지난해 12월 공개된 한컴타운은 기존에 한컴이 제공하던 오피스 소프트웨어와 결합돼 '스마트 워크 서비스'라는 신사업으로 확장될 수 있다.


현재 한컴타운은 베타버전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10명까지 초대해 소규모 미팅이 가능한 '마이룸'과 최대 500명이 접속해 대규모 행사나 세미나를 개최할 수 있는 '스퀘어' 기능만 탑재돼 있다. 추가 기능은 향후 적용될 전망이다. 만약 한컴타운에 스마트 워크 서비스가 결합된다면 오피스 소프트웨어와 문서 콘텐츠를 클라우드로 서비스하면서 한컴타운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메타버스 속에서 회의와 업무를 할 수 있게 된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한컴은 한컴타운을 새로운 B2B 사업 모델로 성장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당시 김연수 한컴 대표는 주주서한을 통해 "한컴은 정보를 생산하는 도구에서 시작했으나, 앞으로는 정보의 생산부터 소비까지 사용자 입장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편리-다임'을 제시하는 서비스 기업이 되겠다"라며 "한컴타운도 이를 위한 주요 사업 방향 중 하나"라고 전했다.


한컴은 올해 메타버스 속 경제 시스템 구축을 위한 주요 수단인 NFT에 보다 집중할 예정이다. 한컴이 CES에서 선보인 아로와나몰은 메타버스와 아바타, NFT를 결합한 쇼핑몰이다. 아로와나 스크린 앞에 서면 액세서리나 옷을 착용한 모습이 나타나고 마음에 드는 제품은 대체불가토큰(NFT)으로 구매할 수 있는 방식이다. 


지난해 12월에는 한컴위드 관계사인 한컴아트피아가 NFT거래 플랫폼인 '한컴아트피아'를 개설하기도 했다.


한컴이 아로와나 재단을 통해 발행한 아로와나토큰(ARW)은 한컴의 메타버스 생태계에서 일종의 화폐 역할을 하게 될 전망이다. 아로와나몰과 한컴아트피아에서 판매되는 NFT는 모두 아로와나토큰과 이더리움으로 구매할 수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뉴스알람
2022 팍스넷뉴스 금융포럼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경쟁률 vs 청약 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