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크래프톤·해시드, 인도 스타트업 로코 추가 투자
이규연 기자
2022.03.11 15:00:19
로코 대상 지난해 6월 이어 올해도 투자 참여...인도 게임시장 성장성 주목
이 기사는 2022년 03월 11일 14시 0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크래프톤(윗쪽)과 해시드 로고. (출처=크래프톤, 해시드)

[딜사이트 이규연 기자] 크래프톤과 해시드가 인도의 게임 스트리밍 스타트업인 '로코'에 추가 투자를 단행했다. 현지 게임시장의 성장성을 염두에 둔 투자로 보인다.


11일 로코에 따르면 최근 4200만달러(약 516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받았다. 스타트업 투자는 시기와 기업가치 상승에 따라 첫 투자 격인 시드에서 시리즈 A·B·C 식으로 진행된다. 


로코는 SNS를 통해 "이번 시리즈A 투자는 게임 스트리밍과 웹3.0 전반에 걸친 기술 노력 확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인도를 게임 강국으로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로코는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스타트업으로 인도 현지에서 다수 게임 스트리머·프로게이머와 협력하고 있다. 다양한 게임 커뮤니티를 운영하면서 유비소프트나 라이엇게임즈 등 글로벌 게임사들과 손잡고 e스포츠 대회를 열기도 했다. 

관련기사 more
크래프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 서비스 재개 무너진 테라의 무한동력 메타디움, 오지스와 디파이 생태계 확장 外 크래프톤, 블록체인과 엔터테인먼트 사업 본격화

2021년 6월 기준으로 MAU(월간활성이용자수) 180만명을 확보했으며 인도 게임시장의 성장을 발판으로 2025년까지 MAU를 1억명으로 늘리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KPMG에 따르면 인도 게임시장 규모는 2025년 4조5000억원 규모까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시리즈A 투자는 블록체인 전문 투자사인 해시드가 리드투자자를 맡았고 크래프톤, 루미카이, 히로캐피탈, 한국투자파트너스, 메이커스펀드, 카타마란벤처스도 참여했다. 이들 중 해시드, 크래프톤, 루미카이, 히로캐피탈은 2021년 6월 로코 대상으로 이뤄진 900만달러(약 110억원) 규모의 투자에도 참여했다.


크래프톤은 현재 인도를 핵심 해외 시장으로 바라보면서 관련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로코에 두 차례 투자한 것 역시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크래프톤 관계자는 팍스넷뉴스와 통화에서 "기존에 투자했던 기업을 지속해서 지원하는 차원에서 로코의 시리즈A 투자에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앞서 크래프톤은 인도에서 로코 외에도 e스포츠기업 노드윈게이밍, 웹소설플랫폼 프라틸리피, 현지 펀드 쓰리원포, 소셜플랫폼 프렌드, 오디오콘텐츠 플랫폼 쿠쿠FM 등에 투자해왔다. 2021년부터 올해까지 전체 투자금액을 합치면 1000억원 규모에 이른다.


해시드는 블록체인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닌 게임 분야의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앞서 해시드는 P2E 게임(플레이 투 언, 돈 버는 게임) '엑시 인피니티' 개발사인 스카이마비스 등에 투자해왔다. 컴투스 블록체인 플랫폼인 'C2X'의 거버넌스 카운슬(블록체인 플랫폼의 공동 운영을 위한 연합체)에도 참여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