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우버 강경 '긴축' 모드, 왜?
전경진 기자
2022.05.10 08:11:52
비용 지출 및 수익성 악화 우려 고조, 호실적에도 투심 이반 '심각'
이 기사는 2022년 05월 10일 08시 1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다양한 미국 투자 소식과 분석 정보는 유튜브 채널 뉴욕아파트와 뉴스레터머니네버슬립, 그리고 네이버프리미엄 콘텐츠에서 볼 수 있습니다. 미국주식 투자 머니네버슬립과 함께 하세요.


[딜사이트 전경진 기자] 무슨 일이지?


9일(현지시간) CNBC는 우버가 비용 지출을 최대한 줄이고 신규 채용도 줄일 예정이라고 보도했습니다. CNBC는 하루 전날 다라 코스로프샤히 CEO가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을 확보해 보도했어요.


구체적으로 코스로프샤히 CEO는 기업의 중장기 목표도 상각전영업이익(EBITDA)보다는 잉여현금흐름 수치 변화에 초점을 맞추겠다며, 강경한 '긴축' 경영을 시사했습니다. 고용에 있어서도 강경한 발언을 했는데요. 그는 "채용은 특권"이라며 "(신규 채용을 단행한다면) 언제 그리고 어디에서 인원을 추가할지 숙고를 거칠 것"이라고 말했어요.

관련기사 more
우버 파일 유출 '파문', 불법행위 담겼다 월트디즈니 "우린 넷플릭스와 달라" 빅테크 "칩? 우리가 만들래" 로블록스, 현실과의 대결

그래서?


우버가 비용 지출 통제와 신규 채용에 대해 보수적인 입장을 내비친 것은 투심 이반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버는 올해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36%나 늘어나는 등 시장 예상을 뛰어넘는 호실적을 달성했지만, 향후 비용 지출 증가와 수익성 악화에 대한 우려 속에서 주가 부침을 심각하게 겪고 있는 탓이죠.


우버 입장에서는 사실 이런 투심 이반 현상이 억울한 측면이 있습니다. 사실 지난 실적 발표 때 우버는  2분기에도 호실적이 이어질 것이라고 투자자들에게 이야기했는데요. 투자자들은 우버의 발표보다 동종업계 경쟁사인 리프트의 사업 전망 분석 발표에 더 혹했습니다. 앞서 리프트는 실적 발표 과정에서 올해 사업 정상화 과정에서 필요한 인력 채용 문제 탓에 성장세가 둔화될 것이라고 발표했거든요. 투자자들은 우버도 향후 리프트와 같은 동일한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과연 우버의 대내외적인 '긴축 선언'이 투자자들을 안심시킬 수 있을지 지켜볼 일입니다.


주가는 어때?


9일(현지시간) 우버의 종가 기준 주가는 23.05달러로 전일 대비 11.58나 급락했습니다. 지난 4일 실적 발표 후 4거래일 연속 주가가 하락한 상태입니다. 우버의 호실적과 2분기 긍정적인 사업 전망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로부터 신뢰받지 못하는 모습이 연출되고 있어요.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