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불법 임상' 어진 전 안국약품 부회장, 징역 10개월
김새미 기자
2022.08.18 08:33:54
2016~2017년 직원 수십명 대상 개발 신약 투여 혐의

[딜사이트 김새미 기자] 직원들을 대상으로 불법 임상시험을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어진 전 안국약품 부회장이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았다.


서울서부지법 형사8단독 김우정 부장판사는 17일 약사법 위반과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기소된 어 전 부회장에게 징역 10개월을 선고했다. 다만 고령인 점, 항소심이 진행되는 점 등을 고려해 구속영장이 발부되진 않았다.


어 전 부회장은 2016년 1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승인 없이 직원 16명에 개발 단계인 혈압강하제를 투약하고 2017년 6월 직원 12명에 개발 중인 항혈전응고제를 투여해 임상시험을 진행한 혐의를 받았다.


공범인 안국약품 중앙연구소 신약연구실장은 징역 10개월, 전 임상시험수탁기관 관계자은 벌금 1000만원이 선고받았다. 약사법 위반 혐의를 받는 안국약품 법인에는 벌금 2000만원이 선고됐다.

관련기사 more
안국약품 2세 경영 불씨 살린다 '은밀하게 위대하게' 헬릭스미스, 엔젠시스 美 3상 152명 등록 外 안국약품, 허리띠 졸라매기로 2Q 수익 개선

재판부는 어 전 부회장이 불법 임상시험을 벌여 약사법을 위반한 혐의만 유죄로 인정했다. 동물을 대상으로 한 비임상시험이 실패하자 시료 일부를 조작한 데이터를 식약처에 제출한 혐의(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에 대해서는 무죄로 판단했다. 재판부는 해당 혐의에 대한 증거가 불충분하다고 봤다.


한편 어 전 부회장은 의사들에게 90억원 규모의 리베이트를 제공했다는 혐의(뇌물)로도 재판을 받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