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삼성, 상반기 글로벌 TV 점유율 세계 1위 外
팍스넷뉴스 편집국
2022.08.23 08:30:27
이 기사는 2022년 08월 23일 08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삼성, 상반기 글로벌 TV 점유율 31.5%로 세계 1위 [주요언론]

삼성전자가 올해 상반기 글로벌 TV 시장의 급격한 수요 감소에도 30% 이상 점유율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이 추세라면 올 연말까지 '17년 연속 1위' 기록도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23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올 상반기 전 세계 TV 시장에 팔린 TV는 9천260만4천대, 금액은 4억7천500만달러로 집계됐다. 작년 상반기 대비 수량은 6.6%, 금액은 12.5% 각각 줄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중국의 주요 도시 봉쇄와 인플레이션(물가상승)으로 가전 수요가 급격히 둔화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1주택 종부세 완화안, 최대 50만명에 영향…입법미비로 혼란우려 [연합뉴스]

종합부동산세(종부세) 1주택자 14억원 공제, 일시적 2주택 특례 등 정부의 종부세 부담 완화 관련 법안의 국회 통과가 지연되면서 납세자 혼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정부의 종부세 부담 완화안에 영향을 받는 납세자는 최대 50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법안 통과가 더 늦어지면 이들의 종부세 특례 신청이 차질을 빚게 될 가능성이 크다. 23일 국회와 기획재정부, 국세청에 따르면 정부의 종부세 부담 완화안이 담긴 종부세법과 조세특례제한법은 아직 상임위원회인 기획재정위원회 문턱도 넘지 못하고 있다.


상반기 대기업 재고자산 작년보다 50%↑…경기하락 본격화하나 [주요언론]

경기침체 우려와 이에 따른 수요부진 영향으로 올해 상반기 대기업의 재고자산이 작년 동기보다 50%가량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에너지, 석유화학, 철강, IT 전기·전자 업종은 재고가 60%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는 매출기준 상위 500대 기업 중 올해 반기보고서에서 재고자산을 공시하고 작년 상반기와 비교 가능한 192개 기업의 재고자산 변동 현황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3일 밝혔다.


검찰, '이스타항공 부정 채용 의혹' 항공사 사무실 등 압수수색 [연합뉴스]

'이스타항공 부정 채용 의혹'을 조사 중인 검찰이 강제 수사에 나섰다. 22일 전주지검은 이날 오전부터 이스타항공 사무실 2곳,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상직 전 의원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검찰은 부정 채용 의혹과 연관된 증거물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건의 핵심은 이 전 의원이 최종구 전 이스타항공 대표 등과 함께 2014∼2015년 승무원 채용 과정에서 인사팀에 특정 지원자를 추천하고, 자격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이 지원자가 채용되도록 한 대가로 뇌물을 받았는지 여부다.


예대금리차 전북銀 6.3%·토스 5.6%…시중銀의 4~5배 [주요언론]

금융당국이 '이자장사'라고 지적해온 은행들의 대출금리와 예금금리 간 차이(예대금리차)가 처음 공개됐다. 은행권 중에는 전북은행이 6%대 가계 예대금리차를 보이며 가장 높았고, 인터넷은행 중에선 5%대의 토스뱅크가, 시중은행 중에선 신한은행이 예대금리차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은행들은 신용점수가 낮은 서민에게 대출을 늘릴수록 예대금리차가 높게 나오는 등 수치 왜곡 현상이 심하다며 반발하고 있다. 게다가 금리가 오르는 도중에 이 같은 공시를 앞두고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대출금리를 낮춘 은행들이 향후 급격하게 금리를 인상하면서 다음달부터는 예대금리차가 급등할 우려가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기사 more

금감원 '이상 해외송금' KB·하나·농협銀도 검사 착수 [주요언론]

금융감독원이 4조원 규모 외환 이상거래와 관련해 우리·신한은행에 이어 KB국민은행, 하나은행, NH농협은행, SC제일은행에 대해서도 검사에 돌입했다. 22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은 이상 외환 송금 의혹과 관련해 이날 국민·하나·농협·SC제일은행에 다수의 검사역을 투입해 2주간 현장 검사에 들어갔다. 금감원은 지난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은행권에서 8조5400억원 규모의 비정상적 외환거래가 파악됐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지난 6월 말 우리·신한은행으로부터 거액의 이상 해외 송금 사실을 보고받고 현장 검사에 착수해 4조4200억원에 달하는 이상 해외 송금을 포착했다. 


美인플레 감축법 후폭풍…배터리업계 비상 [주요언론]

미국이 반도체에 이어 배터리 산업 공급망에서도 '탈(脫)중국'을 공식화하면서 국내 배터리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중·장기적으로 CATL과 BYD 등 중국 배터리 업체들이 미국 시장에서 배제되면서 반사 이익이 기대된다. 그러나 국내 배터리업계가 주요 광물과 핵심 부품 대부분을 중국산에 의존하고 있는 만큼 수입처를 다변화해야 하는 과제가 주어졌다. 미국 재무부는 내년 1월부터 10년간 적용되는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을 앞두고 오는 11~12월께 전기차 세액공제를 위한 배터리 주요 광물, 부품 비율 산정 기준을 발표할 예정이다. 니켈과 리튬, 코발트 등 주요 광물은 물론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질 등 핵심 부품의 원산지를 분석한 뒤 내년 초 보조금 지급 대상 전기차 명단을 새롭게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


비상걸린 현대차…미국서 보조금 못받자 올해 美공장 세운다 [주요언론]

현대자동차가 미국 조지아주에 설립할 예정인 전기차 전용 공장 착공 시기를 앞당긴다. 최근 미국 정부가 인플레이션 감축법을 통해 현지에서 최종 조립·생산된 전기차에 한해서만 소비자들에게 구매보조금(7500달러)을 주는 방안을 전격 시행하자 발등에 불이 떨어진 현대차가 즉각적인 조치를 단행하기로 한 것이다. 현재 현대차와 기아의 대표적 전용 전기차인 '아이오닉5'나 'GV60' 'EV6' 등은 모두 국내에서 생산돼 미국으로 수출된다. 미국에서 최종 조립된 것이 아닌 만큼 보조금 지원 혜택에서 제외될 수밖에 없다.


SK, 그룹차원 ESG경영 실천지침 만든다 [주요언론]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ESG경영의 실천'을 올해 이천포럼의 화두로 던졌다. SK그룹이 불확실한 경영 환경에서 ESG를 통해 기업가치를 끌어올릴 전략을 찾겠다는 의미로, 무엇보다 '실천'에 방점을 찍고 있다. 올해 공식 주제는 이 같은 의미를 담아 'SK의 ESG, 스토리를 넘어 실천으로'로 정했다. 22일 SK그룹은 서울 광진구 그랜드워커힐에서 '이천포럼 2022' 개막식을 열고 ESG경영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고 밝혔다. 이천포럼은 2017년 최 회장이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서 기업이 서든 데스(Sudden Death)하지 않으려면 기술혁신과 사회·경제적 요구를 이해하고 미래에 대비하는 통찰력을 키우는 토론장이 필요하다"고 제안하면서 만들어졌다. 


"투자하려해도 코스닥株 리포트가 없네" [주요언론]

국내 증권사 리서치센터가 펴내는 종목 분석 보고서의 대형주 쏠림 현상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보고서의 80% 이상이 대형주에 집중된 반면 시가총액이 1000억원 미만인 종목에 대한 보고서는 1%에 불과했다. 한국 IR협의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33개 증권사가 발행한 기업 분석 보고서는 총 2만6002건으로, 이 중 83.7%인 2만1773건이 시총이 5000억원을 넘는 기업의 분석 보고서였다. 시총이 1000억~5000억원인 중형주 보고서는 3938건으로 전체의 15.1%에 불과했고, 1000억원 미만의 소형주 보고서는 291건으로 1.1%에 그쳤다. 시장별로 보면 코스피 기업에 집중돼 있었다.


'크레인으로 음식 나르고'…중견 조선업체 대표 생일파티 논란 [주요언론]

매각이 진행 중인 전남 해남의 중견 조선업체 대한조선 대표의 생일파티가 논란이 되고 있다. 회사에서 대표의 생일을 축하하는 일이야 충분히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인 생일파티로 보기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22일 대한조선 노조 등 관계자에 따르면 정 모 대표의 생일 파티는 지난달 29일 오전 7시에 열렸다. 독(dock) 위 건조 중인 선박 선실 식당에서 열린 생일파티에는 생산직 등 간부 직원 등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식당에서 만들어진 20인분가량의 음식과 물품은 선박 건조에 사용되는 크레인으로 올리고 내렸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