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리튬플러스, 금산 수산화리튬 공장 사용승인 신청
한경석 기자
2022.09.23 16:04:48
500억 투자, 순도 99.99% 배터리용 수산화리튬 국내 첫 양산 계획
충남 금산군에 있는 리튬플러스의 수산화리튬 생산 공장 현장 사진. 리튬플러스 제공

[딜사이트 한경석 기자] 리튬 종합소재 전문기업 리튬플러스는 충남 금산군에 수산화리튬 생산 공장의 사용승인을 신청했다고 23일 밝혔다.


리튬플러스는 금산 수산화리튬 생산 공장에 총 500억원을 투자했다. 공장은 대지면적 2만6842㎡, 건물 9개동 면적 9420㎡ 규모다. 공장이 본격적으로 가동되면 순도 99.99%의 배터리용 수산화리튬을 양산한 국내 최초 사례가 된다.


리튬플러스는 사용승인 후 가동과 함께 국내 3대 2차전지 회사(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 중 한 곳과 약 한달 반 동안 양산품에 대해 샘플 테스트를 진행한다. 샘플 테스트를 마치면, 수산화리튬에 대한 대규모 납품계약을 진행하고, 본격 양산에 돌입할 계획이다.


전기차 업계에 따르면 2차전지 핵심소재인 수산화리튬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국내 리튬 수요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기 때문에 국내 생산체제 구축에 대한 국가 및 산업적 필요성이 절실하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7월까지의 수산화리튬(산화리튬포함) 수입액 17억4829만달러 중 중국 비중이 84.4%에 달한다. 

관련기사 more
코드네이처, 한번에 1000억 CB 투자자 정체는 하이드로리튬, 리튬사업 확대…원재료 대여 담보 제공 코리아에스이, '하이드로리튬' 사명 변경 리튬인사이트, 리튬 추출 관련 中특허 등록

리튬플러스 관계자는 "시장조사기관 패스트마켓 발표에 따르면 9월 2주차 배터리급 수산화리튬은 톤당 7만7000달러(약1억1000만원)로 최고치를 기록했다"며 "3600톤 규모 생산 공장 준공을 통해 현재가 기준 약 4000억원의 매출을 확보하고, 1200억원 수준의 영업이익을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리튬플러스는 제1공장 본격적인 가동과 함께 급증하는 수산화리튬 수요에 맞춰 연내 제2공장 투자에도 나선다. 제2공장은 연간 5만톤 규모로 계획 중이며 현재 부지 확보를 위해 지자체와 논의 중이다.


리튬플러스는 리튬 2차전지의 주원료를 생산하는 이브이첨단소재가 전략적 투자자(SI)로 참여 중이다. 


전웅 리튬플러스 대표는 리튬인사이트의 지분 10%를 보유하고 있고, 대표직도 겸임하고 있다. 리튬인사이트는 고도 리튬 정제 기술을 보유한 기술 지주회사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