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검찰, 이정훈 전 빗썸 의장 징역 8년 구형
원재연 기자
2022.10.25 18:19:28
빗썸 인수 제안 기망, 계약금 1120억원 편취 혐의

[딜사이트 원재연 기자] 검찰이 이정훈 전 빗썸홀딩스 의장에 징역 8년을 구형했다. 


25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 34부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사기) 혐의로 기소된 이정훈 전 빗썸홀딩스 의장의 결심 공판을 진행했다. 이날 결심 공판으로 지난해 7월 시작된 1심 재판이 약 1년 5개월만에 마무리됐다. 


이 전 의장은 지난 2018년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 인수를 위해 김병건 BK그룹 회장에게 접근해 계약금 1120억원을 편취한 혐의로 지난해 7월 불구속 기소됐다. 


검찰은 이 전 의장이 김 회장에게 가상자산 BXA를 판매해 빗썸 인수대금을 충당하고, 이를 위해  BXA를 빗썸에 상장시키겠다는 약속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BXA는 빗썸에 상장되지 않았으며 선판매 대금 또한 충분하지 못해 빗썸 인수가 무산됐다. 검찰은 이를 사기로 판단했다. 

관련기사 more
빗썸 이정훈, 1100억원대 사기혐의 '무죄' 코인국감 증인들 '전부 불참' 바이비트, 티사이언티픽 전환사채 인수 강종현이 회장이라던 빗썸라이브, 적자에 결국 휴업 外

이 전 의장은 결심 공판 최후 진술에서 사기 혐의와 공소사실을 모두 부인하고 결백을 호소했다. 이 전 의장은 "회사(빗썸) 인수자인 김 회장과, 당시 빗썸에 재직하던 임직원들에게 문제가 될 약속을 하거나 속인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 의장측 변호인단은 또한 BXA 상장 확약 등에 대한 계약을 한 사실은 없으며 해외 법인을 세워 빗썸을 인수하려 한 것은 김 회장측의 제안이라고 반박했다. 


검찰은 이에 이 전 의장의 범행 사실을 끝까지 인정하지 않고 있으며 해당 사건으로 인해 김 회장 및 가상자산 BXA 구매자들의 피해가 크다며 징역 8년을 구형했다. 


재판부는 이 전 의장에 대한 선고기일을 12월 20일 오후 2시로 고지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