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현대홈쇼핑, 현대렌탈케어 덕에 수익 개선
최재민 기자
2022.11.07 17:35:42
본업인 홈쇼핑 사업은 영업이익 1.5%↓…"송출료 부담 지속된 탓"

[딜사이트 최재민 기자] 현대홈쇼핑이 모처럼 수익성 개선에 성공했다. 송출료 인상으로 인해 본업인 홈쇼핑 사업 부진이 지속되긴 했지만 자회사 현대렌탈케어가 장기약정 계약 확대에 힘입어 수익 창출을 본격화하고 있어서다.


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현대홈쇼핑은 올 3분기 연결기준 5640억원의 매출을 올려 전년 동기 대비 1.8% 감소했다. 다만 영업이익은 341억원으로 23.1% 증가했다. 3분기 누계 실적의 경우 매출은 1조6777억원으로 2.6%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000억원으로 7.3%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현대홈쇼핑이 올 3분기 수익 개선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완전 자회사인 현대렌탈케어가 호실적을 달성한 덕분으로 풀이된다. 현대렌탈케어는 올 3분기 319억원의 매출을 올려 전년 동기 대비 16.1%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42억원을 기록,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장기약정 계약 확대 및 브랜드 상품 판매 호조가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반면 홈쇼핑 사업의 수익 부진은 올 3분기에도 지속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홈쇼핑의 올 3분기 취급고는 1조22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292억원으로 같은 기간 1.5% 감소했다. TV채널을 중심으로 외형 확장에는 어느 정도 성공했지만 송출료 인상 및 데이터방송 수수료 증가로 인해 수익 창출에는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분석된다.

관련기사 more
현대홈쇼핑, 지난해 송출료 부담에 수익성 '뚝' 현대홈쇼핑, 현대렌탈케어 지분 80% 매각 현대렌탈케어 몸값 놓고 '설왕설래' 현대홈쇼핑, 송출수수료 부담에 2Q 수익성↓

이외 인테리어 사업을 영위하는 자회사 현대L&C도 부진을 면치 못했다. 현대 L&C는 올 3분기 2564억원의 매출을 올려 전년 동기 대비 10.6%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7억원을 기록, 같은 기간 65% 줄었다. 환율 및 유가 상승으로 인해 전체적인 고정비 부담이 확대된 결과로 풀이된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데이터방송 실적 호조로 매출은 전년 대비 소폭 상승했다"며 "다만 송출수수료 인상 등에 따라 영업이익은 소폭 감소했다"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