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테슬라, 중국에서 8만 대 리콜
심두보, 정혜민 기자
2022.11.28 09:00:20
잇따른 리콜 사태, 의미와 파급력 해석 '필요'
이 기사는 2022년 11월 28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테슬라 홈페이지

[딜사이트 심두보, 정혜민 기자] 무슨 일이지?


테슬라가 중국에서 대규모 리콜을 진행해요. 25일 중국 국가시장감독총국은 테슬라가 리콜 계획을 제출했다고 밝혔어요. 배터리 오작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 소프트웨어 문제로 모델S와 모델X 6만 7698대와 안전벨트 문제로 모델3 1만 2863대가 리콜됩니다. 대상은 총 8만 561대입니다. 테슬라는 최근에도 꽤 큰 규모의 리콜을 진행했어요. 11월 19일(현지시간) 로이터 등에 따르면, 테슬라는 후미등 문제로 32만 1000대를 리콜했습니다.


그래서?


테슬라의 리콜 소식이 계속 전해지고 있는데요. 이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요? 먼저 리콜의 사전적 의미부터 체크할게요. 리콜은 어떤 상품에 결함이 있을 때 생산 기업에서 그 상품을 회수하여 점검·교환·수리해 주는 제도입니다. 그런데 이 정의는 조금 맞지 않는 게 있습니다. '상품 회수' 때문이죠. 테슬라는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대부분의 리콜을 진행합니다.

관련기사 more
많이 파는 게 능사인가 리비안에서 터진 안전 문제

일론 머스크는 9월 22일 트윗에서 "테슬라가 110만 대의 차량을 리콜한다는 헤드라인이 아침에 돌고 있다"면서 "이는 전형적인 NHTSA FUD"라고 강조했어요. 여기서 NHTSA는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을, FUD는 두려움을 의미해요. 리콜이라는 단어가 실제보다 과하게 받아들여진다는 의미예요. 머스크는 "물리적인 리콜(physical recall)이 아니다"라고도 덧붙였습니다. 작은 소프트웨어 문제일 뿐인데 리콜이란 단어는 너무 구식이라는 겁니다.


전기차 생산과 판매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데요, 개별 리콜의 의미와 파급력을 해석하는 데에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주가는 어때?


테슬라의 주가는 25일(현지시간) 0.19% 하락한 182.86달러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세계 최대 전기차 기업인 테슬라의 주가는 최근 1개월 동안 약 20% 하락했습니다. 같은 기간 S&P 500은 3.21% 상승했고, GM과 포드의 주가도 각각 4.14%와 6.18% 올랐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