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꽉 막힌 금융사 돈줄 풀어준다...시장 "자금시장 숨통" 外
팍스넷뉴스 편집국
2022.11.28 17:38:55
이 기사는 2022년 11월 28일 17시 3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꽉 막힌 금융사 돈줄 풀어준다...시장 "자금시장 숨통" [이데일리]

금융당국이 단기자금시장 경색을 막기 위해 당근책을 꺼내 들었다. 채권시장 등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금융사들을 위해 예대율ㆍ유동성 규제 등을 한시적으로 완화해 자체 자금으로 현금화가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은행들은 예대율 규제가 크게 풀리면서 8조5000억원의 대출 자금 여력이 생겼고, 보험ㆍ여신전문금융사들은 조달 자금에 대한 부담을 덜었다.

잇따라 추가 대책 내놓는 정부…채권시장 안정될 수 있을까 [경향신문]

지난달 발표된 '50조원+α' 규모의 유동성 공급 대책 이후 정부가 자금시장 안정화 방안을 잇달아 내놓고 있지만 단기 자금 시장의 경색이 계속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정부의 대책을 긍정적으로 보면서도 연말을 맞은 기관들의 '북클로징(book closing·회계 장부 마감)' 등 계절적 요인으로 채권 시장이 단기간에 안정을 찾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정기예금 단기·장기 딜레마…방망이 계속 짧게 잡나? 만기 길게 잡아야 하나? [조선일보]

올들어 은행 예·적금으로 시중 자금이 대거 몰려드는 가운데 만기가 짧은 예금이 각광을 받고 있다. 가파른 금리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단기 예금에 가입했다가 약정 이자를 얻은 뒤 금리가 더 높은 예금이 나오면 갈아타려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 금리 상승이 정점에 가까워지고 있다는 예측이 나오자 3년 이상 장기 예금 가입을 고려할 때라는 말이 나온다. 방망이를 계속 짧게 쥘 것인지, 아니면 길게 잡을 것인지 고민해야 할 시기라는 것이다.


채안펀드 5조원 추가확충…12월 국고채·한전채 발행 축소 [연합뉴스]

정부가 자금시장 안정을 위해 5조원 규모의 채권시장안정펀드(채안펀드) 추가 캐피털콜(펀드 자금 요청)을 실시하기로 했다. 채권시장 부담을 줄이기 위해 12월 국고채 발행 물량은 대폭 축소하고, 한국전력(한전)·한국가스공사 등 공공기관도 채권 발행 물량 축소를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는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28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시장안정조치를 발표했다.


"2070년 건보 누적적자 7000조"…尹정부 내부추계 나왔다 [한국경제]

건강보험 누적적자 규모가 2070년이 되면 7000조원을 넘는다는 정부의 내부 추계 결과가 최근 나온 것으로 28일 파악됐다. 국민의 건강보험료와 정부의 국고지원금 등으로 조성된 건강보험 적립금은 올해 말 21조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향후 약 50년 동안 건강보험 재정이 급속도로 악화되는 것이다. 빠른 고령화 속도와 재정 건전성을 고려하지 않은 지난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 정책인 '문재인 케어'가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다.

관련기사 more
더딘 대출금리 인하…은행 예대금리차 되려 '확대'

정부·화물연대 첫 교섭 결렬 "입장 차 확인"···30일 재협상 [머니투데이]

정부와 화물연대가 총파업(집단운송거부) 닷새 만에 교섭에 들어갔으나 결렬됐다. 29일 업무개시명령 관련 국무회의 심의를 하루 앞두고 극적 타결에 대한 기대를 모았지만, 결국 좁힐 수 없는 양측의 간극만 확인한 채 마무리됐다. 국토교통부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는 28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노정교섭'을 진행했지만, 결국 타협점을 찾지 못했다. 이번 교섭은 총파업 전인 이달 15일 대면 이후 첫 번째 자리였다.


치솟는 금리에...상장사 메자닌 발행도 '반토막' [뉴시스]

기준금리 인상 기조의 영향으로 코스닥 상장사들의 메자닌(주식관련사채) 발행도 반토막 났다. 여기에 리픽싱(전환가격 조정) 상향 의무가 도입되면서 더 높은 이자를 요구하는 기관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로 인해 상장사들의 자금조달이 더욱더 어려워 질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25일 기준) 상장사들의 전환사채(CB) 및 신주인수권부새차(BW) 등 메자닌 발행규모는 5조7302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전체 메자닌 발행액인 11조8166억원 대비 51.5% 급감한 수준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