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테라-루나' 한축 신현성, 부동산 급매각 이유는?
김가영 기자
2023.01.03 08:19:07
기소 전 추징보전...업계 "급전 필요했나"
이 기사는 2023년 01월 02일 11시 0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신현성 차이페이홀딩스컴퍼니 대표

[딜사이트 김가영 기자] 신현성(37, 사진) 차이페이홀딩스컴퍼니 대표가 성수동에 위치한 건물 매각에 나섰다가 철회해 그 배경에 관심이 모인다. 가상자산 업계에서는 신 대표가 급하게 부동산을 처분에 나섰다는 소식에 다양한 추측을 내놓고 있다.


신 대표는 '테라-루나' 폭락 사태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인물이다. 신 대표는 권도형 대표와 함께 테라-루나의 발행사인 테라폼랩스를 창업했다. 권 대표가 해외로 도피한 사이 국내에 체류 중인 신 대표는 권 대표의 몫까지 테라 사태로 인한 곤욕을 치르고 있다. 최근 구속영장이 청구됐지만 법원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아 불구속으로 수사를 받고 있다. 


◆ 성수동 부동산 이례적인 급급매 매각 시도


30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신 대표 성수동에 보유 중이던 부동산의 매각을 추진했다. 표면적으로는 최근 금리 인상 때문에 자금조달에 난항이 예상된 데다 매수 문의가 끊겨 결국 매각 의사를 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more
'테라' 권도형, 몬테네그로 법원이 6개월간 구금 명령 신현성 '차이' 접고 포트원과 B2B사업 속도 '테라 사태' 핵심 권도형, 몬테네그로서 체포 테라 창업자 신현성, 성수동 부동산 급매 시도

신 대표가 매각에 내놓은 부동산은 서울시 성동구 성수동2가 314-9번지 일원의 옛 종로화물자동차 기숙사 건물과 대지다. 매도가는 620억원대였다. 해당 물건은 신현성 대표가 지난 4월 설립한 것으로 알려진 법인 한앤준에서 설립한 그달 22일 662억원에 매입한 것이다. 매입 후 6개월 정도가 지난 10월부터 매각을 추진했다. 


관련 물건은 매입한 지 얼마 되지도 않아 40억원 이상 낮은 가격으로 급하게 매각이 추진됐다. 매각 추진 당시 계약 후 1개월 내 잔금 지급이라는 조건도 걸렸다. 매우 이례적으로 빠른 매각을 시도한 것이다. 이에 부동산업계에서 매수한 지 얼마되지 않은 물건을 이렇게 급급매로 매도하려는 것을 매우 이상하게 바라보고 있었다. 


◆ 추징 피하기 위한 조치?


앞서 지난달 검찰은 신 대표를 포함한 테라-루나 사태 핵심 관계자들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은 지난 3일 기각했다. 당시 청구된 영장에는 이들에게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사기·배임과 자본시장법상 사기적 부정거래·공모규제 위반, 유사수신행위법 위반, 전자금융거래법 위반 등 협의가 적시돼 있었다. 


재판부는 영장 기각 당시 "수사에 임하는 태도, 진술 경위·과정, 내용 등을 고려할 때 정당한 방어권 행사의 범위를 넘어 증거를 인멸하거나 도주할 우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권도형 대표는 해외에 머물며 귀국하지 않고 있지만, 신 대표를 포함한 나머지 인물들은 모두 국내 체류 중이다.


검찰은 11월 1400억원에 이르는 신 대표의 자산을 기소 전 추징보전 했지만, 건물 매각에 나선 것은 추징보전이 이루어지기 전인 10월이다. 추징보전은 피의자가 재판에 넘겨지기 전에 범죄수익을 임의로 처분할 수 없도록 동결하고 나중에 피해액을 보전할 수 있도록 하는 사전 조치다. 다만 이번에 신 대표가 매각에 나선 성수동 건물은 부동산 등기부등본 상 가압류 상태는 아닌 것으로 확인돼 추징 대상에는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 해외도피 정황?


신 대표가 40억원 가량의 손해를 보면서까지 건물을 급매로 내놨던 것에 대해 가상자산 업계에서는 여러 추측이 오가고 있다.


우선, 권도형 대표가 해외로 도피한 상태라서 신 대표 역시 해외로 거처를 옮기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최근 건물 매각에 대한 소식을 전하며 "신 대표가 한국 생활을 정리하고 해외로 떠나기 위해 건물을 팔고 급전을 마련한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현재 수사상황을 보면 신 대표의 해외 도피는 현실화되기 쉽지 않다. 지난 7월 검찰이 신 대표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재판이 모두 끝날 때까지 출국금지 조치는 해제되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해외로 떠나는 것은 어려운 상황이다. 


다만 다수 업계 관계자들은 신 대표가 부동산을 처분하고 현금화를 해야만 하는 상황이었을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가장 가능성 있는 주장은 테라-루나 관련 수사와 재판이 길어지게 될 경우 자칫 관련 자산이 묶일 수 있어 선제적으로 대응을 했다는 것이다. 


한 변호사는 "검찰이 범죄수익에 대해 추징보전을 하기 전에는 부동산을 자유롭게 매도가 가능한 상황이므로 해당 건물을 급매로 처분하고 현금화 해두려고 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다른 쪽에는 미리 자산을 정리해 재판 뒤에 이루어질 추징을 피하기 위한 것 아니겠느냐는 주장도 내놓고 있다. 


또 다른 변호사는 "범죄로 인해 벌어들인 수익이 현물이나 충분한 자산의 형태로 있다면 유죄 판결 후 그것을 몰수할 수 있도록 미리 추징보전을 해둔다"라며 "부동산 형태로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면 오히려 추징이 쉽지만, 매각 후 현금화하면 감추기 쉽다. 이 때문에 추징이 어려워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권도형 대표는 검찰 수사망을 피해 싱가포르, 아랍에미리트를 거쳐 동유럽 세르비아로 이동해 주소지 등록까지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권 대표가 해외를 떠돈다면 검찰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기 어려울 가능성이 높고, 신병 확보가 되더라도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 등 범죄 입증이 어려워 중형 선고까지 상당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