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산은·해진공, HMM 매각 절차 착수
최보람 기자
2023.03.02 18:12:46
양 기관, 자문단 선정 위한 제안요청서 공동 발주
(제공=HMM)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정부가 HMM 경영권 매각을 위한 행보를 본격화했다.


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는 2일 HMM 매각관련 용역 수행기관 선정 절차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매각자문, 회계자문, 법무자문을 각각 맡을 수행기관 3곳을 자문기관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선정된 수행기관은 매각전략 수립 등 컨설팅을 포함해 매각절차 전반에 대한 포괄적인 자문을 제공하게 된다.


이들은 "HMM은 2013년 말 유동성 위기 발생 이후 채권은행 자율협약, 산업은행·해양진흥공사 공동관리 등 정상화 작업을 거쳐 재무구조 개선, 영업기반 확충 등 정상화 단계에 이르렀다고 평가하고 있다"며 매각작업에 나선 이유를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산업은행, 포모사 공모채 3억달러 발행 산은 강석훈 회장 "자본적정성 부담, 자본확충 필요" 산은, 충북도와 국가첨단전략산업 육성 MOU HMM, 5868억 역대급 배당 쏜다

이어 "급격한 해운산업 환경변화 속에서 HMM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다양한 방법에 대한 논의를 계속해 오던 중 경영권 매각 절차 진행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매각 절차가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현재 HMM은 산업은행(20.69%)과 한국해양진흥공사(19.96%), 신용보증기금(5.02%) 등 공공기관이 주요 주주로 참여 중이다. 이에 따라 매각이 본격화될 시 원매자가 사들여야 할 지분은 이들 기관 보유분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경우에 따라선 HMM이 산업은행, 한국해양진흥공사를 상대로 발행한 영구채도 매각대상에 오를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도 시장은 보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