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학 ON]
효성벤처스, 바이오플라스틱용 신소재 기업에 신규 투자 外

효성벤처스, 바이오플라스틱용 신소재 기업에 신규 투자


[이호정, 최유라, 박민규, 송한석 기자] 효성의 기업주도형 벤처캐피탈(CVC)인 효성벤처스가 차세대 지속가능 신소재 육성을 위한 투자를 단행했다. 효성벤처스는 왕겨, 커피찌거기(커피박) 등을 활용해 고순도 고품질의 자연친화적 플라스틱 소재인 나노셀룰로오스(CNF)를 제조하는 '에이엔폴리'에 신규 투자했다고 30일 밝혔다. 나노셀룰로오스는 고강도·고내열성의 경량 소재로 바이오플라스틱 제조공정에 쓰여 합성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의 양을 줄일 수 있다. 바이오플라스틱은 기존 플라스틱 대비 생분해성이 높고 강도와 차단성도 강해 식품포장재부터 ▲의료 ▲바이오 ▲이차전지 등 고부가가치 산업까지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하다. 이번 투자는 효성벤처스가 글로벌 시장에서의 ESG경영 중요성을 인지해 이루어졌다. 효성벤처스는 지속가능한 소재 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에이엔폴리의 기술력을 활용하고 효성그룹과 다각적인 사업협력을 확대할 예정이다.


성회용 태광산업 대표, 마약 근절 캠페인 동참


태광산업은 성회용 태광산업 대표이사가 마약 근절을 위한 '노 엑시트(NO EXIT)' 캠페인에 동참했다고 30일 밝혔다. 노 엑시트 캠페인은 마약 중독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마약 범죄의 예방을 위해 경찰청과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가 공동으로 전개하는 범국민적 릴레이 캠페인이다. 성회용 대표는 서울 장충동 태광산업 본사에서 직원들과 함께 캠페인에 참여해 마약 중독의 위험성을 알리고 경각심을 고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성 대표는 "우리 사회와 청소년들을 마약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회사 차원의 예방교육과 홍보를 실시할 계획"이라며 "누구나 건강하고 안전한 사회가 만들어지도록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두산로보틱스, 학교 단체급식 튀김 솔루션 공개


두산로보틱스가 학교 단체급식용 협동로봇 튀김 솔루션을 공개했다. 두산로보틱스는 강원특별자치도 춘천시 소재 춘천한샘고등학교에서 열린 'ESG 선도경영 학교형 튀김로봇 시연회'에 참가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류정훈 두산로보틱스 대표를 비롯해 신경호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교육감, 정광열 강원특별자치도 경제부지사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ESG 활동의 일환으로, 학교 조리종사자의 근무환경을 개선하고 노동 강도를 경감시키기 위해 관내 학교에 협동로봇 단체급식 튀김 솔루션의 도입을 추진했으며, '977로보틱스'가 해당 솔루션을 기증했다. '977로보틱스'는 정보시스템 통합(System integration, SI) 전문 기업으로, 두산로보틱스와 제이디가 공동 개발한 협동로봇 튀김 솔루션을 학교 급식 환경에 최적화하는 역할을 맡았다. 류정훈 대표는 "한 달 동안의 시범운영에서 사용자들의 만족도가 높았던 만큼 다른 급식현장에서의 수요도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단체급식 시장이 커지는 추세에 맞춰 앞으로 다양한 조리 관련 솔루션을 개발해 조리작업 환경을 개선하고 근무자의 안전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휠체어 사용자의 자유로운 이동 도와


포스코인터내셔널이 SK 행복나눔재단과 휠체어 전용 네이게이션 앱 '휠비(Wheel Vi)'에 사용될 이동정보 수집 봉사에 나섰다고 30일 밝혔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지난해에 이어 2년째 휠체어 이동정보 수집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올해는 4월 15일부터 26일까지 2주 동안 3차수에 걸쳐 진행된 활동에 임직원 100여명이 힘을 보탰다. 임직원들은 직접 휠체어를 타고 휠체어 사용자 입장을 경험해 보며 ▲보행로 ▲건물 및 매장 출입구 ▲계단 ▲경사로 ▲장애인 화장실 등의 맞춤 이동 정보를 수집했다. 금번에 수집된 이동정보 데이터 약 9000개는 휠체어 사용자들의 현장 검증을 마친 후, 다음달 휠비 앱에 등록돼 휠체어 사용자들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한편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이번 봉사활동에 앞서 임직원 619명이 모은 약 1만개의 플라스틱 병뚜껑을 재활용해 휠체어 이동식 경사로를 제작하고 임직원들이 자주 이용하는 매장에 기증했다. 이동식 경사로는 휠체어 사용자의 접근이 어려운 매장에 진입과 출입을 가능하게 하고 평소레는 입간판으로 사용할 수 있다.


HD현대1%나눔재단, 행복한끼 13호점 개소


HD현대1%나눔재단이 전북 군산 대명동에 위치한 군산경로식당에서 '행복한끼 13호점' 개소식을 진행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개소식 행사에는 강임준 군산시장, 신영대 국회의원, 박효숙 군산경로식당 사무국장, 금석호 HD현대1%나눔재단 사무국장 등이 참석했다. 행사 종료 후 참석자들이 직접 배식 봉사활동에 나서 의미를 더했다. HD현대1%나눔재단의 '행복한끼'는 끼니 해결이 어려운 저소득층 독거노인들에게 따뜻하고 영양가 높은 식사를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현재 ▲서울 ▲성남 ▲음성 ▲영암 등에서 운영 중이다. 한편 HD현대1%나눔재단은 지난 2011년 국내 대기업 최초로 급여의 1%를 기부하기로 뜻을 모아 설립된 HD현대오일뱅크1%나눔재단을 2020년 전 계열사 임직원으로 확대해 설립한 재단이다.


포스코그룹, 중견기업 공정거래자율준수프로그램 지원


포스코그룹이 한국중견기업연합회와 함께 국내 중견기업들의 공정거래자율준수 프로그램(CP) 운영과 활성화를 위한 지원에 나섰다고 30일 밝혔다. 이를 위해 포스코그룹은 지난 29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포스코그룹사 및 협력사를 대상으로 'CP 제도 및 공정거래법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CP 도입을 희망하는 7개 중견기업 담당자들도 함께 자리했다. 포스코그룹은 이번 설명회를 시작으로 연간 4회 방문지원과 전담직원 상시 코칭을 도울 예정이다. 아울러 공정거래 관련법 설명부터 공정거래위원회가 가이드한 CP 도입 필수요소 구축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활동으로 중견기업의 CP 조기정착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포스코그룹의 중견기업에 대한 공정거래 CP 도입 지원은 거래관계가 없는 대기업과 중견기업 간 최초의 CP 전수 협업 사례로 산업계의 자율적인 공정거래 준법 문화 및 ESG 측면에서 준법경영 확산의 모범적인 사례다.


동국제강 당진공장, 건강증진 우수사업장 선정


동국제강 당진공장이 당진공장에서 '건강증진활동 및 상생협력사업 우수기업 선정서 수여식'을 갖고 안전보건공단 충남지역본부로부터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 선정서'를 받았다고 30일 밝혔다. 이는 2019년 최초 취득에 이은 연장 취득으로 대형 철강사 사업장 중 건강증진활동 우수 인증을 취득하고 유지하는 곳은 동국제강 당진공장이 유일하다. 수여식에는 이준연 안전보건공단 충남지역 본부장, 이대식 동국제강 당진공장장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했다. 동국제강 당진공장은 ▲자체 및 외부기관 연계한 근로자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전문 자격자 초빙을 통한 교육 및 1:1 근골격프로그램 진행 ▲조직진단을 통한 고위험군 발굴 및 상담 지원 등 활동 우수성을 인정받아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으로 선정됐다.


에코프로, 어린이 환경 축제 '에코 그린데이' 개최


에코프로가 5월18일에 충북 청주시 오창호수공원에서 에코 그린데이를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미래의 주인공인 어린이들에게 환경과 지구에 대한 관심을 일으키기 위해 기획됐다. 올해 3회째인 에코 그린데이는 굿네이버스 충청지역본부가 함께 개최하는 행사로, 어린이 그림그리기 대회 및 어린이 관람 공연, 어린이 소방안전 체험 등 다채로운 행사를 담고 있다. 어린이 그림그리기 대회에는 유치원생부터 초등학생까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가자는 유치부, 초등부 저학년부(1~3학년), 초등생 고학년부(4~6학년)으로 나뉜다. 시상내역은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특선 5가지로 대상 총 3명(각 1부 1명씩)에게는 각각 상장 및 상품권 50만 원이 수여될 예정이다. 에코 그린데이에는 어린이 그림그리기 행사 외에도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와 체험 활동 프로그램이 준비된다. 환경 체험 프로그램, 어린이 소방안전 체험, 어린이 관람 공연 등이 진행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
중화학 ON 84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