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엔코, 자동차사업 탄력받나
큐로모터스 설립후 본격 판매개시…올해 상용차 1000만대 판매 목표


[딜사이트 정혜인 기자] 감성 캐주얼 패션디자인 전문 기업 지엔코의 신규 사업인 수입상용차 유통사업과 전기차 사업이 빠른 속도로 자리 잡고 있다.


지엔코는 2016년 상반기부터 일본의 글로벌 상용차 기업인 이스즈모터스와 한국 내 이스즈 상용차 수입 유통사업 추진을 논의해왔다. 그 결과 2016년 10월 지엔코의 100% 자회사 큐로모터스를 설립했으며, 같은 해 11월 18일 이스즈모터스와 큐로모터스가 한국 내 이스즈 상용차 판권계약을 맺었다. 2017년 9월 14일 이스즈 3.5톤 엘프트럭을 국내 공식 론칭해 판매를 시작했다.


현재 큐로모터스의 출고(PDI)센터는 경기도 평택 송하리에 1만9934㎡ 규모로 건립돼 운용 중이다. 물류센터는 평택항 인접한 곳에 위치해 있다. 서울 본사는 제품기획 및 영업, 부품 및 서비스, 마케팅 조직과 콜센타를 운영 중이다.


이스즈 상용차 판매는 7개의 광역지역 전문 판매딜러사와 3S(Sales, Parts, Service) 판매딜러쉽 계약을 맺고, 경기북부, 인천용인, 경기남부수원, 대전충청, 영남제주, 호남, 강원지역으로 나누어 판매 영업망과 서비스센타를 구축해 운영되고 있다.


2018년은 국토부 안전검사 인증과 환경부배기가스 개별인증을 받아 이스즈 3.5톤 AMT엘프트럭 410대(매출액 기준 207억원. 판매대수 기준 동종 트럭의 약7.0% M/S)를 판매 하였고, 2018년 10월말 환경부로부터 배기가스 대규모인증을 받아 본격적인 판매·영업에 돌입했다. 대규모 인증 직후 작년 11월 월 60대를 넘는 판매 실적을 달성했으며, 상용차 업계에서 판매 비수기라고 하는 올해 1~2월 누적 판매 출고대수 107대(계약대수 114대)를 달성했다.


회사 관계자는 “이스즈 트럭의 제품 우수성이 상용차 운전자들에게 입소문을 타고 크게 확대되고 있다”며 “올해 작년 차량 판매대수의 2.5배에 달하는 1000대의 판매 실적을 무난히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2.5톤 및 3.5톤 특장차, 1톤 픽업트럭 및 중형트럭을 추가로 출시할 준비를 하고 있어 지엔코의 상용차 수입유통 사업은 사업개시 1년반만에 성공적으로 자리 잡아 지엔코의 잠재적 투자수익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지엔코는 자동차엔지니어링기술, 전기자동차 및 자율주행차 전문 기술기업인 아이티엔지니어링을 통하여 4차산업의 대표 산업인 전기자동차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2017년 10월 포스코및 포스코기술창투로부터 경영권 지분을 인수하고 증자 등의 추가 자금을 투입하여 현재 84.6%의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아이티엔지니어링은 지난 17년간 전기자동차 및 자율주행차 관련 프로젝트와 연구?개발(R&D)에 역량을 집중하며 독자 기술을 확보한 전기자동차엔지니어링 전문 기업이다. 현재 소형승용, 경상용, 1톤 개조 전기 프로토 차량 3종을 개발 완료하여, 국내 출시 기준시험을 마친 상태다. 아이티엔지니어링은 그간 한국을 비롯해 일본 다이하츠, 말레이시아 프로톤 등의 30개 차종 신차 개발 프로젝트와 전기차 관련 여러 국책과제를 수행할 만큼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고, 전기차 연구개발에만 400억원 이상의 연구개발비를 투입하였으며, 국책과제를 하면서 주요 자동차 부품회사와 긴밀한 협력관계도 맺는 등, 경상용전기차 양산을 위한 모든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국내 경상용전기차 시장을 리드하면서 시장 주도권을 잡는 것을 목표로 경상용 전기자동차 사업 준비를 차근차근 준비 검토하여 진행하고 있다.


2018년 초에는 국내 굴지의 종합상사 대기업으로부터 10.8% 규모의 지분투자를 받아 글로벌 전기차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했으며, 연간 2만대 규모의 전기상용차 생산공장 설립 계획을 수립해, 전라북도 김제의 지평선산업단지에 약 2만5천평 규모의 토지 매입을 올해 3월8일 완료할 예정이다.


지엔코 측에 따르면 중국의 세계적인 전기자동차 대기업 2곳과 한국내 경상용전기차 양산 및 판매 사업에 대하여 심도있게 협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상반기중 전기차사업 협력이 결정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이에아이티엔지니어링은 경상용전기차 양산에 앞서 품질경영시스템의 국제적 인증인 ISO9001의 인증을 진행 중에 있으며, 2019년 3월 중에 1차 인증 심사가 완료되고, 본격적인 양산이 시작되기 전 ISO9001 인증이 완료될 예정이다.


추후 아이티엔지니어링에서 경상용 전기차를 양산할 경우, 국내 판매유통은 큐로모터스에서 담당하고, 글로벌 시장의 판매는 주주사인 대기업 종합상사가 맡을 계획이다.


지엔코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코벳블랑의 중국 진출과 내년 런칭 20주년을 맞이하는 써스데이아일랜드(THURSDAY ISLAND)의 매출 확대, 런칭 10주년을 넘어선 남성복 티아이포맨(TI FOR MEN)의 리뉴얼 작업을 통한 재도약에 나서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