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AWS에 양자 네트워크가 더해진다면?
심두보 기자
2023.04.06 21:00:20
미래 클라우드 산업 장악의 필수 요건 '양자 기술'
이 기사는 2023년 04월 06일 21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드비어스 홈페이지

[딜사이트 심두보 기자] 아마존 주가는 AWS에 달렸다


아마존은 크게 두 개의 사업을 근간에 두고 있죠. 이커머스와 AWS입니다. 그런데 이커머스는 클만큼 컸습니다. 아마존은 이커머스 분야에선 효율 향상을 제1의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매출의 규모는 이미 매우 커졌으니 조금의 효율 개선만으로도 상당한 이익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죠. AWS도 상당한 규모에 다다랐지만, 여전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AI가 산업 전반에 적용된다면, 컴퓨팅 파워에 대한 니즈는 훨씬 더 많아지게 됩니다. AWS가 아마존의 기업가치를 견인하게 될 거란 이야기입니다.


아마존과 드비어스? 이 조합 뭐지?


5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아마존이 드비어스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드비어스는 세계적인 다이아몬드 가공 기업인데요. 드비어드스의 엘레멘트 식스(Element Six) 사업부는 장거리에서 데이터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는 차세대 방법을 모색하는 AWS의 양자 네트워킹 센터와 협력해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관련기사 more
MS "양자컴 10년 안에 나옵니다" 챗GPT와 바드의 대결 속 아마존의 AI전쟁 참전? 아마존 "나도 AI" 구글, AI 반도체로 엔비디아 넘을까?

양자 네트워킹은 아원자 물질을 활용해 현재의 광섬유 시스템을 뛰어넘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여기서 다이아몬드는 데이터가 분해되지 않고 더 멀리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구성 요소의 일부가 될 수 있죠. 기존 신호 중계기는 이른바 큐비트(Qbit)라 불리는 이런 형태의 정보를 처리할 수 없습니다. 만약 아마존과 드비어스의 프로젝트가 실현된다면, AWS는 '위대한 도약'을 이룰 수 있겠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다음 격전지 '양자'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은 아마존의 AWS, 알파벳의 구글 클라우드,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가 장악하고 있어요. 독보적 1위는 AWS이고요. 이들 3사는 모두 컴퓨팅 파워를 비약적으로 높일 수 있는 양자 컴퓨팅 분야에 막대한 투자를 단행하고 있는데요. 아마존은 경쟁사보다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모든 기술을 선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위를 수성함과 동시에 수익성을 한껏 끌어올리기 위해서죠.


이는 반도체 업계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양자 컴퓨팅 섹터에서는 오래 전부터 기존의 비트 기반의 컴퓨터를 '고전 컴퓨터'라고 부르고 있는데요. 그만큼 둘 사이의 기술적 펀더멘털이 다르다는 겁니다. 아마존에서 양자 네트워킹 센터를 운영하는 안티아 라마스-리네라스는 "우리는 AWS를 위해 양자 네트워킹을 만들고자 한다"며 "이 기술이 수십 년이 아니라 수년 내에 사용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마블 유니버스에서만 등장하던 양자의 시대가 현실이 될 날도 그리 머지 않아 보이네요.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