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AMD의 주가는 데이터센터에 달렸다
심두보, 이유림, 강동현 기자
2022.08.05 08:26:59
2022년 2분기 실적 발표
이 기사는 2022년 08월 03일 09시 2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팍스넷뉴스 심두보, 이유림, 강동현 기자] 미국 대표 팹리스 AMD가 2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좋은 매출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3분기 가이던스가 시장 기대치에 못 미치면서 주가는 하락했습니다.


수치를 체크해 볼까요?


AMD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0% 상승한 65억 50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레피니티브가 집계한 평균 예상치인 65억 3000만 달러를 소폭 상회했죠. 조정 주당 수익은 1.05달러로, 예상치 2센트를 크게 앞질렀고요.


그런데 가이던스가 문제였습니다. AMD는 3분기 매출이 67억 달러 수준일 거라고 가이던스를 제시했습니다. 그런데 애널리스트들의 추정치는 68억 2000만 달러였습니다. AMD는 2022년 총매출이 260억 달러와 266억 달러 사이에서 결정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more
레어템 '아람코 주식' 사는 방법은?​ 모더나, 5억 달러 손실에도 '깜짝 실적' 반도체 재고 과잉? 경고등 켜졌다 연산능력 2배…삼성전자 2세대 스마트SSD

리사 수 AMD CEO는 "최근 몇 달 동안 PC 시장의 성장세가 완화됐지만, 우리는 기존 제품 포트폴리오의 강점과 다가오는 제품 출시를 바탕으로 현재 시장 환경을 탐색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제 우리가 꼭 체크해야 할 사안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티어 1 고객을 둔 데이터센터 사업


데이터센터 사업은 AMD의 가장 강력한 무기죠. 이 부문 2분기 매출은 15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무려 83%나 성장했습니다. 티어 1급 고객들이 성장을 견인했죠. 구글 클라우드와 오라클 클라우드,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등은 AMD의 EPYC(에픽) 프로세서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애저는 대규모 AI 트레이닝에 AMD의 인스팅트 MI200 액셀러레이터 클러스트를 최초로 활용한 퍼블릭 클라우드가 됐죠. 최첨단 인공지능과 고성능 컴퓨팅 능력을 제공하는 이 칩은 가장 빠른 슈퍼컴퓨터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둔화된 PC 판매로 부진한 클라이언트 부문


AMD는 노트북에 들어가는 프로세서를 공급합니다. 완제품 판매 저조는 프로세서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죠. AMD 역시 영향을 받았습니다. 클라이언트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5% 성장한 22억 달러를 기록한 거죠. 시장 기대보다는 낮았습니다. 다만 이 부문 경쟁사인 인텔과 비교하면 성공적인 방어라고도 평가할 수 있습니다. AMD는 최근 CPU인 라이젠 7000을 발표했는데요, 올해 하반기 이 CPU를 장착한 제품 판매 추이를 체크해야겠습니다.


◆콘솔은 플러스, 그래픽카드는 마이너스


게이밍 부문을 살펴볼 차례입니다. 매출은 17억 달러로 전년 동기 13억 달러보다 상당히 늘었습니다. 그런데 영업 마진은 11%로, 전년 동기 대비 3% 포인트 낮아졌죠.


그래픽카드의 부진을 상쇄한 건 건 콘솔 게임입니다. AMD는 X박스와 플레이스테이션 등 콘솔 게임기에 들어가는 핵심 칩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전반적인 게임 산업의 부진 속에서도 이 콘솔 게임 부문은 꽤나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죠.


◆데이터센터에 달린 AMD의 주가


종합적으로 보자면, 데이터센터 퍼포먼스가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다른 부문의 사업에서의 매력적인 성장은 당분간 어렵기 때문이죠.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 등 클라우드 3사가 지속적으로 데이터센터 용량을 늘리는 가운데 자율주행용 데이터센터처럼 개별 기업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자국 내 데이터센터를 두려는 움직임도 두드러지고 있죠. 장기적이며 반복적인 매출을 낼 수 있는 이 부문에서 AMD가 얼마나 확고한 위치를 점해나가는지가 향후 수년간 AMD 주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에딧머니
팍스넷뉴스 2022 증권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