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비투엔, 경영권 분산 매각에 오버행 우려
박기영 기자
2023.07.18 06:30:19
FI 대거 포함, 매각 전 창립멤버 지분 분산…매물출회 가능성
이 기사는 2023년 07월 17일 17시 5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박기영 기자] 비투엔이 경영권 매각과 함께 대규모 오버행(잠재적 매도물량) 우려가 불거졌다. 인수자측이 재무적투자자(FI)를 대거 포함시킨데다, 경영권 매각 전 최대주주 지분에 맞먹는 지분을 보유했던 창업멤버들이 퇴사나 증여를 통해 지분을 분산시킨데 따른 것이다. 결과적으로 경영권 인수자(SI)가 취득하는 지분 외에는 전량이 매도대기 물량이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1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비투엔 최대주주 조광원 대표는 지난 13일 전략적 투자자(SI)인 비투엔인수목적제일차주식회사 등과 경영권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비투엔인수목적제일차주식회사는 FI 5곳 함께 조 대표 및 특수관계인 주식 1102만주(29.07%)를 주당 평균 3464원씩 총 364억원에 인수하기로 했다.


주목할 점은 비투엔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자 지분이 지난해 9월말 기준 60.43%에 달했다는 점이다. 이중 이번 경영권 인수에서 SI가 인수하는 500만주(16.04%)를 제외하면 모두 매도대기 물량이 될 것으로 보인다. 비투엔인수목적제일차주식회사는 낮은 가격에 경영권을 인수하지만 그 차액은 소액주주에게 전가하는 모양새가 됐다.


비투엔은 지난해 9월말 기준 조 대표 지분율이 31.83%다. 이외 10여명의 특수관계자가 나머지 지분 28.6%를 보유했다. 이들은 창립 멤버나 초기 투자자들이다. 비투엔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우리사주에 무상출연하고 주요주주가 증여에 나서는 등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 분산에 나섰다.

관련기사 more
창업주의 결단, 재도약 기회되길 상상인證, IPO 주관 13년 침묵 깰까 참엔지니어링, 81억원 규모 디스플레이 장비공급 계약 外 상상인證, 1호 스팩합병 시동…IB 강화 '↑'

지난해 10월 주요 주주인 조 대표, 이창수 위원, 장현호 위원 등은 총 62만여주를 우리사주에 무상출연했다. 이어 이 위원과 장 위원은 각각 26만주, 28만주를 배우자에게 증여했다. 이중 장 위원은 지난 1월 퇴임해 특수관계자에서 제외됐다. 퇴임 당시 보유주식수는 127만여주다. 이 위원은 올해들어 보유 주식 227만주 중 73만주를 추가 증여했다. 해당 물량은 이미 매물로 소화됐거나 추가적인 주가 상승을 기다리는 대기매물이 된 것으로 보인다. 조 대표 역시 회사를 떠나기로 하면서 매각 후 잔여지분(약 1%) 역시 매도 대기물량이 된다.


여기에 전환청구권이 행사 중인 2회차 CB 물량을 더하면 오버행(공급과잉) 우려는 더 커진다. 이날 기준 미상환 CB는 2회차 53억원, 3회차 120억원이다. 특히 2회차 CB의 전환가액은 2355원이라 전환청구권 행사가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현재 매도대기 물량은 ▲기존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이 보유했던 지분 1855만주(60.43%) 중 500만주를 제외한 1355만주 ▲2, 3회차 CB 전환 몫(약 565만주) 등이다. 이를 지분율로 계산하면 53%에 달한다.


공교롭게도 비투엔은 경영권 매각 사실을 공시하기 직전 주가가 급등세를 보여 매도물량 출회가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소액주주다. 주가가 급등한 상태에서 주식을 매입한 경우 큰 손실을 입을 수 있다.  특히 조 대표 등 창업 멤버 일부가 회사를 그만두기로 하면서 실적 유지 여부도 불투명하다.


비투엔 관계자는 "현재 경영권 매각이 진행 중"이라며 "사업성 지속과 관련해 일반 직원의 고용승계는 확답을 받은 상태"라고 말했다.

또 다른 비투엔 관계자는 "그동안 유통주식이 너무 없어 이번 경영권 매각으로 거래 활성화를 기대한다"며 "기존 사업 핵심 인력은 그대로 있으며 신사업 추진을 통해 더욱 성장하는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