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M&A에 꽂힌 김상범, 밸류 의식했나
최보람 기자
2023.10.12 08:29:52
중고차 정보·리스회사 인수…포트폴리오 강화·다변화 초점
이 기사는 2023년 10월 10일 17시 2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중고차 통신판매중개업자인 엔카닷컴이 작년 말부터 중고자동차 정보업, 장기렌탈·리스까지 사업영역을 넓힌 것으로 나타났다. 창립 이래 처음 진행한 M&A(인수·합병)에 따른 것이다. 이에 대해 회사는 중고차 판매업 고도화,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위한 것이라고 밝힌 가운데 시장은 김상범 대표(사진)가 상장을 앞두고 몸값 높이기에 나섰단 반응을 보이고 있다.

김상범 엔카닷컴 대표(제공=엔카닷컴)

엔카닷컴은 작년 10월 말자로 오토비긴즈, 오토플래닛, 카마트 등 3개 법인을 인수했다. 오토플래닛, 카마트는 주식 100%를 사들여 완전자회사로 삼았고 오토비긴즈는 과반 이상인 70%의 지분을 확보했다. 회사별 이전대가(인수액)는 오토비긴즈가 63억원으로 가장 컸고 카마트와 오토플래닛은 각각 20억원, 10억원이다.


이번 소규모 M&A에서 시장의 눈길을 끈 부분은 엔카닷컴이 피인수기업 주주들에 쥐어준 '웃돈'의 규모다. 엔카닷컴은 지난해 3개 회사를 인수하면서 들인 비용 93억원 가운데 74.5%를 영업권 명목으로 지급했다. 영업권은 M&A시 매물의 실제가치보다 웃돈을 얹어주고 살 때 발생하는 자산이다. 다시 말해 실질 자산가치가 23억7000만원 수준인 회사들을 사기 위해 69억원을 더 썼단 얘기다.


시장은 이를 두고 김상범 사장이 성장과 IPO(기업공개)란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행보아니겠냐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오토비긴즈 등이 엔카닷컴의 사업역량 확대·제고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만큼 IPO시 몸값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이다.


먼저 신차리스 및 장기렌탈업체 오토플래닛은 중고차 판매중계 및 중고차 렌탈·리스승계 업을 벌이는 엔카닷컴의 사업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어 딜러들에 차량정보를 제공하는 오토비긴즈, 중고차 시세 DB 보유업체 카마트는 엔카닷컴의 주력사업 경쟁력 제고에 한몫할 전망이다.

관련기사 more
유동성 빼먹는 모회사, 거래소 문턱 넘을까 '아리송한' 대주주 선택 최대 걸림돌, 상장 선배들? 미래에셋證, 대표주관 왕좌 탈환 '눈앞'

자동차업계 한 관계자는 "M&A규모 자체가 작긴 하지만 연결회사의 외형이나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될 만한 곳들"이라며 "특히 2014년 엔카닷컴이 출범할 때부터 수장직을 유지하고 있는 김상범 대표가 처음 진행한 거래라는 점에서 IPO를 염두에 뒀을 가능성이 크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최근에는 완성차업계의 중고차 사업진출 등 시장에 큰 영향을 줄 이벤트가 적잖기 때문에 M&A 등의 행보가 미래 성장성을 입증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엔카닷컴 관계자는 "IPO시 밸류에이션 상승보다는 사업 시너지를 통한 미래 성장 차원에서 (M&A)를 결정한 것"이라며 "서비스 고도화, 신규 서비스 확장 등 투자 및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상범 대표는 2014년 엔카닷컴이 출범한 이래 현재까지 수장직을 맡고 있는 장수 CEO로 이 기간 온라인 중고차 플랫폼사업을 고도화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결과 설립초기인 2015년 125억원에 불과했던 영업이익은 회계연도 2023년(2022년 7월~2023년 6월) 299억원, 매출은 272억원에서 869억원으로 각각 219.5%, 139.1% 증가했다. 실적 성장을 바탕으로 김 대표는 지난달 27일 한국거래소에 신규상장을 위한 주권 상장예비심사신청서를 제출, IPO 작업을 본격화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