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우리금융, 예보 잔여지분 매입 내년까지 가능할까
이성희 기자
2023.10.12 06:10:18
매각 시기 및 금액 미확정…예보 측 "금액 맞지 않으면 2024년 넘길수도"
이 기사는 2023년 10월 11일 07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유재훈 예금보험공사 사장(왼쪽부터), 이인무 공적자금관리위원회 민간위원장, 임종룡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체결식 이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공=우리금융)

[딜사이트 이성희 기자] 예금보험공사(예보)가 보유하고 있는 우리금융지주 잔여 지분 1.23%를 우리금융그룹에 매각하기로 결정하면서 매각 시기와 주가 수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현재 우리금융 주가는 2022년 예보가 블록딜로 지분 일부를 처분할 당시와 비교해 큰 폭 하락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예보 측은 "주식 양수도 협약에 따라 2024년말까지 잔여 지분 매각을 완료할 방침이지만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해 금액과 시기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다만 현 수준의 주가로 매각이 이뤄지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우리금융의 주가가 기대에 못 미칠 경우 매각은 2025년으로 넘어갈 수도 있다.


일각에선 소량 남은 예보 지분을 자사주로 매입하는 것이 강한 주주환원 효과로 이어지긴 힘들 것으로 보고 있다. 계획대로 내년 중 매입이 이뤄지더라도 올해 우리금융이 매입한 자사주(1000억원)와 비슷한 규모인데, 이마저도 늦춰질 수 있어서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예보와 우리금융은 예보가 소유한 우리금융 잔여지분 935만7960주(1.23%) 관련 주식양수도에 관한 기본 협약을 체결했다.

관련기사 more
케이엔에스, 이차전지·현금창출력 '주목' 우리금융, 자사주 소각해도 "언 발에 오줌 누기" 우리금융, 3분기 순익 뒷걸음 전망…비용통제 무색 우리금융, 예보 잔여지분 매입…민영화 마무리

예보는 이번 협약에 따라 잔여지분 매각을 차질 없이 이행해 우리금융 민영화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우리금융도 자사주 매입을 통해 주주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예보 관계자는 "우리금융지주 쪽에서 먼저 주주환원 차원에서 자사주 매입을 위해 예보 보유지분 매각을 요청했다"며 "예보 입장에서도 과거 투입된 공적자금을 완전히 회수 한다는 차원에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우리금융 측은 "이번 협액을 통해 오버행 이슈가 해소된 만큼 다양한 주주환원 정책 등 향후 행보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다만 우리금융이 예보 보유 지분을 사들이는 시점과 가격은 미지수다. 예보는 협약 상 2024년말까지 주식 매각을 완료한다는 방침이지만, 금액이 원하는 수준에 맞지 않을 경우 연장할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협약 내용에 따르면 매입 시기 등 구체적인 사항은 공적자금관리위원회와 우리금융 이사회 의결을 거쳐야 한다. 2024년말까지 기간 내 계약 체결이 안 될 경우 신의성실에 기반해 양사 합의 후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현재 우리금융의 주가는 이달 10일 종가 기준 1만2420원이다. 이는 예보가 2022년 5월18일 2.33% 지분을 블록딜 방식으로 처분한 당시 주가 1만4900원 대비 16.6% 낮은 수준이다.


예보 관계자는 "금액과 시기는 여러 사정을 감안해 추후 결정할 예정"이라며 "최대한 2024년까지 매각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지만 금액 등이 안 맞을 경우 기간은 연장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기본적으로 시가 매각으로 합의가 됐으며 방식은 시간외 매매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회차에 걸쳐 매각하기 보단 한 번에 거래가 이뤄질 가능성이 더 크다. 잔여 지분이 1.24%로 규모가 크진 않기 때문이다. 이날 종가 기준으로 계산하면 약 1162억원 수준이다. 


증권가에서는 우리금융의 예보 잔여 지분 인수가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치진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아직 매각 시기와 가격 등 구체적 사안이 결정되진 않았지만, 현재 주가로 계산할 경우 올해 진행한 자사주 매입 규모(1000억원)와 비슷한 수준이다. 우리금융이 향후 매년 약 1000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매입한다고 가정하면 해당 연도의 자사주 매입을 예보 잔여지분 인수로 갈음할 수 있다는 얘기다. 


정준섭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우리금융지주가 매년 자사주를 약 1000억원 정도 매입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주식 양수가 2024년 주주환원에 귀속된다면 기존 전망에서 크게 달라질 것은 없다"고 분석했다. 이어 "이번 매입으로 오버행 리스크가 해소됐으며, 민영화 완료로 인한 경영상의 자율성 확보를 토대로 이전보다 적극적인 인수합병(M&A) 및 주주환원 정책을 기대할 수 있다는 측면은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