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GC셀, CAR-NK세포치료제 1상 IND 신청
최홍기 기자
2023.10.17 17:51:43
한국, 호주 다국가서 임상 동시 진행

[딜사이트 최홍기 기자] GC셀이 CAR-NK세포치료제 AB-201의 제 1상 임상시험계획(IND)을 신청했다.


GC셀은 고형암 타깃의 동종 CAR-NK세포치료제 'AB-201'의 1상 IND을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호주 인체연구윤리위원회(HREC)에 동시 신청했다고 17일 공시했다.


AB-201은 제대혈 유래 NK세포에 유방암, 난소암, 위암 등에서 과발현하는 HER2(인간상피세포 증식인자 수용체2형)를 타깃하는 CAR(키메라 항원 수용체)를 탑재해 동결 보존한 '오프-더-쉘프'(표준 기성품)형태의 동종 CAR-NK 세포치료제다.


AB-201은 GC셀의 자체 핵심기술을 통해 NK세포 내 활성화를 최적화한 CAR구조와 체내 지속성을 극대화시켜 동물모델에서 완전관해(CR)를 보이는 등 뛰어난 암세포 제거 및 종양 억제력을 확인한 바 있다. 또한 독자적 HER2 타깃 CAR는 2022년 호주에 특허가 등록됐으며, 미국을 포함한 5개국에서 출원된 상태다.

관련기사 more
지씨셀, 체질개선 나선 사연 GC셀, CAR-NK 다국가 임상 첫발 外 GC셀, 제임스박 신임 대표이사 내정 GC셀, 검체검사사업 약진에 수익성↑

이번 임상시험은 고형암인 HER2 과발현 유방암과 위암/위식도접합부암 환자 최대 48명을 대상으로 다국가, 공개, 용량 증량 및 확장 1상 임상시험계획이다. 회사는 이번 'AB-201' 최초 인체 투여 임상시험으로 한국과 호주 임상을 동시 추진함으로써 다양한 인종에 대한 퀄리티 높은 임상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임스박 GC셀 대표는 "전세계적으로 HER2 타깃 동종 CAR-NK 세포치료제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임상에 진입할 것"이라며 "항암 분야에서 검증된 HER2 타깃 작용기전에 GC셀의 글로벌 수준 CGT기술을 적용해, 필요시 즉시 투여가 가능한 동종 세포유전자치료제로서 환자의 치료 기회와 편의성이 획기적으로 증대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