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코람코운용, PF 정상화 펀드 2450억 모집
범찬희 기자
2023.10.23 09:09:12
캠코 출자액 1000억원에 민간자금 1450억원 유치...위탁운용사 최고액
(사진=딜사이트)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코람코자산운용은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에서 조성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장 정상화 지원펀드' 위탁관리운용사 중 최고액인 2450억원을 모집했다고 23일 밝혔다.


부동산 PF 사업장 정상화 지원펀드는 지난 6월 캠코가 부실 우려 개발사업의 정상화를 지원하기 위해 조성한 총 1조원 규모의 블라인드펀드다.


캠코는 해당 펀드의 운용을 위해 국내 자산운용사를 대상으로 사업전략과 운용역량 등을 평가해 최종 5개 운용사(신한자산운용·이지스자산운용·캡스톤자산운용·KB자산운용·코람코자산운용)를 위탁운용사로 선정했다. 운용사별로 각각 1000억 원의 시드자금을 출자했다.


이들 위탁운용사들은 캠코의 공적자금에 더해 각사별로 재량껏 최소 1000억원 이상의 민간자금을 모아 최종 1조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하는 것을 첫 번째 임무로 부여받았다.

관련기사 more
캡스톤파트너스, 공모가 4000원…희망밴드 초과 코람코인프라, 서초 '마제스타시티1' 5200억 납입 가뭄 속 단비 뿌린 'K-리츠' 원조 코람코인프라, 첫 오피스 '서초 마제스타시티' 낙점

국내 내로라하는 운용사들이 위탁사로 선정된 만큼 각사별 민간자금 모집규모도 관심을 끌었다. 동일목적에 투자되는 시장자금이 어느 운용사로 몰리느냐는 시장에서 각 운용사들에 보내는 신뢰의 척도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코람코운용은 캠코 출자금액 1000억원에 더해 민간자금 1450억원을 끌어 모아 총 2450억원의 펀드를 설정하며 5개 운용사 중 최고액을 달성했다. 다음으로는 신한운용이 2350억원, 캡스톤운용이 2250억원, 이지스운용와 KB운용이 각각 2000억원 순이었다. 이들 자금의 모집규모는 최종 1조1050억원으로 캠코의 목표치를 1000억원 이상 초과 달성하는 데 성공했다.


코람코운용은 "최고액을 모집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그간 부동산 전문운용사로서 보여준 운용성과와 더불어 사업장을 선별해내는 선구안이 투자자들에게 인정받은 덕분"이라고 말했다.


실제 코람코운용은 부실자산(NPL) 이었던 영등포 TCC 타워와 인천 구월 이토타워 등을 매입해 성공적으로 매각시킨 바 있다. 또 고양 복합물류센터와 배곧신도시 롯데마트 등의 개발사업 시행권을 승계 받아 신속히 정상화시키는 등 부실 사업 정상화에 상당한 경쟁력을 갖췄다고 평가받고 있다.


코람코운용은 "PF 사업장 정상화 지원펀드는 부동산시장 안정화라는 '명분'에 더해 투자자들에게도 일정부분 수익을 제공해야 하는 '실리'까지 챙겨야 하기 때문에 일반 프로젝트와 달리 고도의 선구안과 운용역량이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코람코운용은 이번 펀드 운용에서도 사업장 선별과 투자구도설계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투자 가이드라인 부합 여부와 함께 투자자문위원회 의견 청취를 통과한 후에야 실사여부를 결정하는 등 다각적인 리스크 분석을 통해 사업성을 판단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개발사업 중 발생 가능한 리스크 관리를 위해 매입부터 매각까지 세부적으로 단계를 나눠 체계적 모니터링도 진행한다. 개발사업 검토 모델도 수익형과 분양형으로 구분해 각 자산 별 회수 전략도 고도화할 예정이다.


현재 코람코는 캠코 플랫폼과 민간제안사업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접수되는 사업장에 대한 검증을 진행 중이다. 그중 역삼동 소재 오피스 개발사업은 사업주와 대주단 등 이해관계자들과의 협의에 착수하는 등 정상화 가능 사업지를 선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형석 코람코자산운용 대표이사는 "코람코가 캠코는 물론 투자자들의 신뢰를 입어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 안정화에 작은 역할이라도 할 수 있게 되어 감사하고도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우리의 지식과 경험, 역량을 총 동원해 정부와 시장, 투자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만족하는 성과를 내도록 각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