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금감원, 카카오·카카오엔터 법인 기소 의견 검찰 송치
이규연 기자
2023.10.26 14:48:41
배재현 등 3명과 법인 2곳 기소 의견 송치…"전형적인 시세조종 수법 사용"
이 기사는 2023년 10월 26일 14시 4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카카오 사내 전경. (제공=카카오)

[딜사이트 이규연 기자] 금융감독원이 SM엔터테인먼트(이하 에스엠) 주가 시세조종 혐의와 관련해 카카오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법인을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넘겼다.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 겸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은 이번 검찰 송치 대상에서 빠졌다. 


금감원 자본시장특별사법경찰(특사경)은 배재현 카카오 투자총괄대표와 카카오 투자전략실장, 카카오엔터테인먼트 투자전략부문장 등 3명 및 카카오·카카오엔터테인먼트 법인을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26일 밝혔다. 앞서 배 대표는 19일 구속됐다. 


배 대표 등은 2월 에스엠 경영권 인수전 과정에서 경쟁 상대인 하이브를 방해하기 위해 에스엠 주가를 하이브 공개매수 가격 이상으로 끌어올린 혐의를 받는다. 특사경에 따르면 이들은 사모펀드 운용사 원아시아파트너스와 손잡고 2400억원 규모를 시세조종에 투입했다.


특사경은 배 대표 등이 고가 매수 주문과 종가 관여 주문 등 전형적인 시세조종 수법을 사용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스팩상장 기업 고평가 막는다…금감원 "심사 강화" 김범수 검찰 송치...확대되는 카카오 사법 리스크 카카오 김범수 검찰에 송치, 홍은택도 포함 홍은택, 카톡 사업영역 확대·AI에 집중

배 대표 등은 금융당국에 주식 대량 보유 보고를 하지 않은 혐의도 받는다. 자본시장법상 본인이나 특별 관계자가 보유하는 주식 합계가 발행주식 등의 5% 이상이면 5영업일 안에 금융위원회 등에 보고해야 한다. 


특사경은 배 대표 등 3명과 카카오·카카오엔터테인먼트 법인을 우선 송치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다른 피의자를 검찰에 추가로 넘길 가능성이 생겼다. 앞서 24일 김 센터장은 특사경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돼 조사를 받은 바 있다. 


앞서 하이브는 2월 이수만 전 에스엠 총괄프로듀서의 에스엠 보유 지분 14.8%를 사들인 뒤 매수가격 12만원으로 공개매수를 진행했다. 그러나 에스엠 주가가 12만원을 웃돌면서 하이브는 공개매수로 지분 0.98%만 확보했다. 그 뒤 카카오는 매수가격 15만원으로 공개매수에 나섰고 결과적으로 에스엠 전체 지분 39.9%를 확보해 3월 에스엠 최대주주가 됐다.


이와 관련해 하이브는 2월 금감원에 진정서를 내면서 하이브의 공개매수 당시 에스엠 주식을 대상으로 이뤄진 대규모 매입이 공개매수 방해 목적의 시세조종 행위라고 주장했다. 당시 특정 계좌가 에스엠 주식 65만 주(2.73%)를 매수하는 행위가 이뤄진 뒤 에스엠 주가가 오른 바 있다. 


카카오 측은 13일 변호인 입장을 통해 "이번 사건은 에스엠 경영권 인수전에서 하이브와 경쟁하는 과정에서 지분을 확보하기 위해 합법적으로 장내 주식매수를 했던 것이었고 시세조종을 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