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보로노이, 폐암치료제 임상 시험계획 승인
강동원 기자
2023.10.26 16:13:29
한국·미국·대만 등 10여개 기관서 임상 진행 예정
(사진=보로노이 제공)

[딜사이트 강동원 기자] 글로벌 약물설계 전문기업 보로노이가 비소세포폐암(NSCLC) 치료제 'VRN11' 임상을 시작한다.


보로노이는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로부터 VRN11 임상 1상 시험계획을 승인받았다고 26일 밝혔다. 보로노이는 삼성서울병원을 비롯한 한국 4개 기관을 시작으로, 대만, 미국 10여개 기관에서 50명 내외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임상을 통해 타그리소 등 기존 상피세포성장인자수용체(EGFR) 돌연변이 비소세포폐암 치료제에 대한 약물 내성으로 발생하는 EGFR C797S 변이 암 환자에 대한 VRN11의 효과를 확인할 것으로 기대된다. EGFR C797S 돌연변이는 타그리소 복용환자의 10~25%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임상 시험을 통해 VRN11은 EGFR C797S 변이뿐만 아니라 L858R, Del19 등 원발암을 포함한 다양한 EGFR 변이와 관련해 뛰어난 효능과 낮은 독성, 100%에 이르는 뇌투과도를 보여준 바 있다.

관련기사 more
보로노이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VRN11' 임상 순항" 보로노이 "최대주주 주담대 이슈, 펀더멘탈과 무관" 보로노이, 'VRN11' 대만 IND 승인…임상 속도 보로노이, 'VRN16' 국가신약개발 사업 과제 선정

특히 보로노이가 2020년 미국 오릭파마수티컬스에 기술이전한 VRN07(ORIC-114)이 임상에서 뛰어난 효과를 보여 VRN11에 대한 기대감이 더 높아졌다.


최근 유럽종양학회(ESMO)에서 오릭은 얀센의 아미반타맙에 내성인 55세 여성 뇌전이 폐암환자, 여보이·옵디보 병용과 키트루다 병용에 내성인 67세 남성 폐암환자에서 VRN07 투약 이후 폐암과 뇌를 포함한 전이 암이 완전히 사라진 결과(완전관해)를 발표했다. 높은 효능과 함께 3등급 이상의 심각한 부작용 발생 비율은 기존 치료제의 절반 이하로 낮았다.


김대권 보로노이 연구부문 대표는 "VRN07의 성공적인 임상 진행으로 VRN11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높여졌다"며 "기존 치료제의 한계를 뛰어넘는 VRN11임상개발에 최선을 다해, 더 많은 비소세포폐암환우와 가족들이 하루빨리 고통과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