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운행 중단된 GM의 크루즈
심두보 기자
2023.10.30 05:23:18
잇따른 사고 일으킨 크루즈, 로보택시 라이선스 정지
이 기사는 2023년 10월 30일 05시 2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GM 홈페이지

[딜사이트 심두보 기자] 캘리포니아 주의 결정


캘리포니아 주가 공공 안전에 대한 위험을 이유로 크루즈의 로보택시 라이선스를 정지시켰습니다. 28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캘리포니아 주 정부의 차량관리국(DMV)는 "조치를 취할 때까지 정지된 라이선스는 복구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런 결정을 내릴 만큼의 큰 사고가 있었는데요. 캘리포니아에서 사람이 운전하는 차량이 보행차를 쳤고, 해당 보행자가 크루즈의 로보택시 경로에 들어가게 됐습니다. 그리고 이 로보택시는 시속 7마일(11.27km/h)의 속도로 20피트(약 610m) 동안 보행자를 끌고 갔습니다.


이 사고가 나기 전에도 크루즈는 잇단 사고를 일으켰습니다. DMV는 지난 8월 "크루즈의 사고에 대해 조사 중"이라며 "크루즈가 안전을 위해 적절한 시정 조치를 취할 때까지 즉시 활동 중인 운행 차량을 50% 주이라고 요청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크루즈는 샌프란시스코에서 낮에는 50대, 밤에는 150대만 운행하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more
웨이모 방화 사건의 함의? 주춤한 크루즈, 치고 나가는 웨이모 모든 차량 철수하는 크루즈 로보택시 영업 중단에 대응하는 크루즈

위기의 GM 크루즈


GM은 2016년 11억 달러에 크루즈를 인수했습니다. 그리고 이후 대규모 자금을 쏟아붓고 있고요. 크루즈는 올해 보유 현금 17억 달러 중 14억 달러를 소진했습니다. 또한 크루즈가 라이선스를 되찾지 못하면 라이벌인 알파벳의 웨이모가 캘리포니아에서 유일한 로보택시 사업자가 됩니다. 자금 소요와 기술 개발 속도에 있어 GM은 중대한 기로에 선 셈입니다.


뚝 떨어진 GM 주가


GM 주가는 27일(현지시간) 4.66%나 급락한 27.22달러에 정규 장을 마쳤습니다. 같은 날, 포드의 주가는 이보다 더 큰 폭인 12.25%나 떨어졌고요. 포드가 예상치에 못 미치는 3분기 실적을 낸 탓입니다. 이 두 레거시 자동차 기업이 부진한 가운데 테슬라 주가는 0.75% 상승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