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로보택시 영업 중단에 대응하는 크루즈
심두보 기자
2023.11.06 08:30:19
로펌 및 기술 컨설턴트 고용…GM은 전폭적 지지와 추가 지원 약속
이 기사는 2023년 11월 06일 08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크루즈 홈페이지

[딜사이트 심두보 기자] 난관을 극복해보자!


GM의 로보택시 유닛인 크루즈가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팀을 꾸리고 있어요. 2일(현지시간) 로이터에 따르면, 크루즈는 로보택시 운행을 중단하게 만든 사고 이후 로펌과 기술 컨설턴트를 고용했습니다. 캘리포니아 주 규제당국은 10월 2일 발생한 사고를 이유로 크루즈의 무인 차량 운행 면허를 정지한 바 있습니다.


크루즈의 모기업인 GM은 2일(현지시간) "우리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정부 파트너와 규제기관, 그리고 더 넓은 범위의 커뮤니티와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크루즈 경영진이 취하는 조치를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크루즈의 입장이 곧 GM의 입장이란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GM의 미래 먹거리 로보택시

관련기사 more
주춤한 크루즈, 치고 나가는 웨이모 모든 차량 철수하는 크루즈 테슬라, 3500만 원짜리 EV 만든다 운행 중단된 GM의 크루즈

로보택시는 완성차 기업의 대표적인 미래 사업 중 하나입니다. 현재 테슬라의 높은 시가총액을 정당화하는 핵심 논리가 로보택시이기도 하죠. 차량이 스스로 움직이며 택시의 역할을 함으로써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겁니다.


GM의 CEO이자 크루즈 이사회의 멤버이기도 한 메리 바라는 투자자들에게 크루즈가 2030년까지 500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 광범위한 지역에서 로보택시를 운행해야만 하는데요. 때문에 이번 캘리포니아에서의 운행 중단의 타격은 큽니다.


자금 문제도 이슈입니다. 실제 이익을 낼 때까지 매우 오랜 기간을 버텨야만 하는데요. 이런 배경 때문에 로보택시에서 발을 뺀 기업도 수두룩합니다. 그러나 GM은 지속적인 자금 수혈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메리 바라 CEO는 얼마 전 애널리스트들에게 "크루즈의 확장을 지원할 자금 계획이 있다"고 전한 바 있습니다.


전반적인 증시 회복에 함께 상승한 주가


GM 주가는 3일(현지시간) 3.37% 상승한 29.77달러에 정규 장을 마쳤습니다. 이날 미국 증시는 전반적으로 좋았는데요. 포드의 주가 역시 4.14%나 올랐습니다. 다만 테슬라 주가는 0.66% 상승하는 데에 그쳤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