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LG화학, 3Q 영업익 8604억…석화부문 흑자전환
최유라 기자
2023.10.30 14:25:23
영업익 5.6%↓…매출 13조4948억원, 3.5%↓
lg화학.png

[딜사이트 최유라 기자] LG화학이 올 3분기 유가상승 영향으로 석유화학부문의 흑자전환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LG화학은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 13조4948억원, 영업이익 8604억원으로 잠정집계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매출은 3.5%, 영업이익은 5.6% 각각 감소한 것이다. 


LG에너지솔루션 등을 제외한 LG화학의 3분기 직접 사업 실적은 매출 6조2777억원, 영업이익 1161억원이다. 


사업부문별 보면, 석유화학부문은 매출 4조4111억원, 영업이익 366억원을 기록했다. 유가 상승에 따른 래깅효과(원재료 투입 시차)와 태양광 패널 필름용 소재(POE), 탄소나노튜브(CNT) 등 고부가가치 제품군이 견조한 수익성을 이어가며 흑자전환했다. 

관련기사 more
완성차 속도조절…LG엔솔 '설비 과잉' 우려 LG화학 석화, 3개분기 만에 흑전…고부가제품 효과 비핵심사업 매각 LG화학, 인력 재배치 추진 LG화학, 익산공장 매각 무산된 이유는

LG화학은 "4분기에는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한 고유가 지속 등의 불확실성이 예상되지만, 고부가가치 사업을 강화하고 원가절감 활동 등을 통해 수익성 개선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첨단소재부문은 3분기 매출 1조7142억원, 영업이익 1293억원으로 집계됐다. 전지재료 사업은 유럽 출하 물량 감소를 미국 물량 증가가 상쇄하며 전체적인 판매량은 유지됐지만, 메탈 가격 하락 영향으로 수익성이 감소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생명과학부문은 매출 2,914억원, 영업이익 152억원으로 나타났다. 백신, 필러 등 일부 제품의 해외 출하 물량 감소로 매출은 전분기 대비 소폭 하락했지만, 아베오(AVEO) 인수 후 본격적인 매출 성장과 이익 개선 등에 따라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했다. 


자회사인 LG에너지솔루션은 매출 8조2235억원, 영업이익 7312억원을 기록했다. 유럽 전기차 시장 수요 약세 및 메탈 가격 하락으로 매출은 전분기 대비 소폭 감소했으나, 제품 경쟁력 강화, 생산성, 비용 개선 등의 노력으로 수익성은 확대했다.  


팜한농은 적자를 기록했다. 작물보호제 해외판매 확대에도 불구하고 비료 시황 악화에 따른 판가 하락 등으로 매출 1201억원, 영업손실 150억원으로 집계됐다. 4분기에는 특수비료 해외 판매 확대 등을 통해 매출과 수익성이 개선에 집중한다. 


차동석 LG화학 최고재무책임자(CFO) 사장은 "어려운 업황 속에서도 근본적인 경쟁력을 높여 위기를 극복하고, 3대 신성장동력에 대한 흔들림 없는 육성을 통해 지속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KB금융지주_늘봄학교(4)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