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초거대 AI 디지털 플랫폼 레볼루션
이진철 기자
2023.11.02 10:40:47
플랫폼 비즈니스 성공 위한 인사이트 제공

[딜사이트 이진철 기자] 디지털 기반의 플랫폼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상품을 직접 생산하는 것이 아닌, 단지 생산자와 소비자를 중개해 줌으로써 그 가치를 만들어낸다. 나아가 그동안 없었던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낸다는 측면에서 기존의 비즈니스와는 큰 차이가 있다. 


플랫폼 비즈니스라는 것은 제품 혹은 서비스를 새롭게 만들어 판매한다기 보다는 이미 기존에 존재하는 상품을 필요로 하는 소비자에게 단지 중개해 줌으로써 가치를 창출해 내는 사업모델인 셈이다. 


아주대 이주연 교수와 SK에서 플랫폼 비즈니스 사업을 진행했던 현영근 박사가 플랫폼 비즈니스 성공 전략을 소개한 새책 '초거대 AI디지털 플랫폼 레볼루션 시리즈'을 출간했다.


이 책에서는 플랫폼 비즈니스를 양면시장에서 네트워크 구성을 통해 가치를 실현한다고 표현한다. 이것이 가능했던 이유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네트워크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관련기사 more
금융위기는 왜 반복되는가…'경제병리학' 소설로 M&A를 배운다?...'비하인드 바이아웃' 출간 실전 사례로 배우는 '챗GPT 활용법' 김앤장 조세쟁송그룹, '조세실무연구14' 발간

이 책은 디지털 플랫폼 레볼루션 1권인 '플랫폼 비즈니스의 현재와 미래', 2권인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링'의 두 편으로 구성된 시리즈 도서다. 1권인 '플랫폼 비즈니스의 현재와 미래'에서는 플랫폼이란 무엇이고, 그러한 플랫폼을 바탕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에는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그리고 성공한 플랫폼 기업은 어떻게 시장에 접근했는지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플랫폼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를 돕도록 서술했다.


2권인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링' 도서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서 어떠한 것들을 고민해야 하는지, 그리고 성공적인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전략을 세워야 하는 지 B2C(기업고객간 거래) 및 B2B(기업간 거래) 각각의 측면에서 방법론을 제시했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보다 현장에서 몸으로 부딪히며 터득한 플랫폼 비즈니스의 인사이트를 제공한 것이다.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9가지 영역에 대해 구체화해 설명했다.


또한 지속 가능한 플랫폼이 되기 위해 두 가지 측면에서 사고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첫 번째로 플랫폼의 가치가 누구에게 가고 있는가, 두 번째는 미래 플랫폼의 모습이 크게 4가지 방향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이에 대한 대응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 책은 저자가 직접 현장에서 몸으로 부딪히며 터득한 플랫폼 비즈니스의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현장에서 직접 경험했던 플랫폼 비즈니스의 특성을 반영한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어 플랫폼 비즈니스의 길잡이를 해주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자인 이주연 교수는 "지금은 4차 산업혁명으로 촉발된 대전환의 시기이며 국가도, 사업도 기회와 위기가 동시에 가시화된 절체절명의 시기"라며 "우리 시대의 대세가 되어버린 플랫폼이 지속가능한 비즈니스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위해 이 책을 집필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