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대우건설, 투르크메니스탄 지사 개소
권녕찬 기자
2023.11.03 10:29:01
"중앙아시아 진출 전진기지"…비료 플랜트 2건 연내 수주 총력

[딜사이트 권녕찬 기자] 대우건설이 지난달 31일 투르크메니스탄 지사를 수도인 아슈하바트에 개소했다고 3일 밝혔다. 투르크메니스탄 지사는 대우건설의 중앙아시아 진출을 위한 전진기지가 될 전망이다.

사진 왼쪽 바이무랏 안나맘메도브 투르크메니스탄 건설·전력·생산 담당 부총리와 정원주 대우건설 회장이 지난달 31일 투르크매니스탄 현지에서 지사 개소 현판식을 하고 있다. 제공=대우건설

이날 행사에는 정원주 대우건설 회장이 참석했으며 박진 외교부 장관, 지규택 주투르크메니스탄 대사, 최태호 외교부 유럽국장 등 한국 측 외교부 인사가 참석했다. 투르크메니스탄 측에서는 바이무랏 안나맘메도브 투르크메니스탄 건설·전력·생산 담당 부총리가 참석했다.


정원주 회장의 투르크메니스탄 방문은 이번이 두 번째다. 앞서 정 회장은 지난 5월 투르크메니스탄을 방문해 대통령과 국가최고지도자를 예방하며 적극 '세일즈'에 나섰다. 대우건설이 공들이고 있는 비료 플랜트 수주를 위해 최일선에서 영업맨을 자처하고 있다. 


대우건설은 현재 수주추진 중인 2건의 비료 플랜트 공사에 대해 연내 계약체결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정 회장은 "대우건설은 민간기업 그 이상으로 한국과 투르크메니스탄 양국의 가교 역할 또한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대우건설이 수주 추진 중인 프로젝트는 카스피해 연안인 발칸주 투르크멘바시에 위치한다. 연산 115.5만톤의 요소와 66만톤의 암모니아를 생산하는 '키얀리 요소-암모니아 비료 플랜트'와 수도인 아슈하바트 동쪽으로 500km에 떨어져 있는 투르크 제2도시 투크르메나밧에 위치한 '투르크메나밧 비료 플랜트'다. 

관련기사 more
대우건설, 조직개편…현장 중심 전진배치 대우건설, ESG평가 'A등급' 상승 대우건설-SK에코플랜드, 해상풍력 개발 '맞손' 대우건설, 3분기 '주춤' 내실은 '탄탄'

이외에도 수도 아슈하바트 남서쪽 30km지역에 6만4000명이 거주할 스마트 신도시를 건설하는 '아르카닥 신도시' 2단계 사업도 참여를 타진 중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이번 지사 설립을 시작으로 중앙아시아를 개척해 미래성장 기반을 마련하겠다"며 "국가대표 건설사라는 자부심을 갖고 명성을 쌓아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