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대한항공, 일본행 하늘길 코로나 이전 회복 外
이호정, 최보람, 이세정, 최유나 기자
2023.11.09 12:02:48

◆대한항공, 일본행 하늘길 코로나 이전 회복

(제공=대한항공)

[딜사이트 이호정, 최보람, 이세정, 최유나 기자] 대한항공이 일본 고마쓰와 아오모리 정기편 운항을 재개한다. 이번 복항으로 대한항공의 일본행 하늘길을 모두 되살리면서 코로나19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게 된다. 해당 노선은 내달 28일부터 운항을 재개한다. 가는 편은 오전 7시 35분 인천공항을 출발해 같은날 오전 9시 20분 고마쓰 공항에 도착하며, 오는 편은 현지에서 오전 11시 15분에 출발해 같은날 오후 1시 25분 인천공항에 도착한다. 인천~아오모리 노선은 내년 1월 20일부터 운항을 재개한다. 가는 편은 오전 10시 30분 인천공항을 출발해 같은날 오후 12시 50분 아오모리 공항에 도착한다. 오는 편은 현지에서 오후 1시 55분에 출발해 같은날 오후 4시 55분 인천공항에 도착한다. 인천~고마쓰, 인천~아오모리 노선은 각각 화·목·토 주3회 운항한다.


◆현대차 참여 K-UAM 원 팀, 인천시와 UAM 상용화 MOU


현대차그룹 UAM 기업 '슈퍼널'. (제공=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가 국제 UAM 박람회 '2023 K-UAM 컨펙스'가 개최된 영종도 파라다이스시티호텔에서 'K-UAM 원 팀'과 인천광역시가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K-UAM 원 팀은 현대차를 비롯해 KT, 대한항공, 인천국제공항공사, 현대건설 등 5개 사가 국내 도심항공교통 서비스의 성공적 실현을 위해 2021년 처음 결성한 컨소시엄이다. K-UAM 원 팀이 지자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향후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를 연결하는 수도권 UAM 서비스를 운용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단 게 회사의 설명이다. K-UAM 원 팀과 인천시는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인천시 도서지역 및 도심의 UAM 운용 체계 수립 ▲ UAM 생태계 구축 및 사회적 수용성 증대를 위한 활동 ▲ UAM 광역 연계 교통서비스 상용화 준비 등 도심항공교통 상용화의 기틀 마련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특히 양 측은 도심교통항공 서비스 구현이 가능하도록 관련 정책 및 제도 수립에 적극 나서는 한편, 민관협의체 운영을 통한 신규 과제 발굴과 업무 협업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동양, 미사용 IT기자재 기부…ESG경영 강화

관련기사 more
르노코리아, 11월 내수 늘고 수출 감소…QM6 호조


유진그룹 계열 동양이 사용하지 않는 IT 기자재들을 활용해 환경가치 창출에 앞장서고 있다. 동양은 최근 ESG사업의 일환으로 사용하지 않는 IT 기자재들을 비영리IT지원센터에 기부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전달한 물품은 데스크탑, 모니터, 프린터 등으로 기증된 IT 기자재들은 비영리IT지원센터에서 점검 및 수리를 거쳐 새로운 IT 기기로 업사이클링 됐다. 새롭게 만들어진 IT 기기들은 비영리IT지원센터의 나눔IT기증프로그램을 통해 공익단체에 전달될 예정이다. 회사는 이번 기부활동으로 총 약 65톤(t)의 탄소저감 기여하는 동시에 약 700만원의 환경가치를 창출했다.


◆한국타이어, 챗GPT 기반 전기차 VOC 분석 시스템 개발


(제공=한국타이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가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 기반의 전기차 고객 반응(VOC) 분석 시스템 개발을 완료했다. 회사는 올해 초부터 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기업 아마존웹서비스(이하 AWS), 스노우플레이크와 협업해 통합 VOC 데이터 분석 시스템 구축을 진행해왔다. 이번에 구축한 시스템은 생성형 AI의 최대 한계점으로 꼽히는 '할루시네이션(정보 왜곡 현상)'을 획기적으로 낮춰 수집된 데이터의 신뢰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AWS의 베드록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에서 수집한 방대한 양의 VOC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이를 현업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했다. 한국타이어는 이번 VOC 분석 시스템 개발에 성공하며 ▲품질 조기알림시스템 ▲품질 관련 모니터링 시스템 'Q-Portal' ▲품질 분석 시스템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로 이어지는 통합 분석 플랫폼 구축을 마무리했다.


◆벤츠, 하이브리드 모델 '더 뉴 CLE 400 e 4MATIC 쿠페' 출시


(제공=벤츠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럭셔리 풀사이즈 SUV GLE 쿠페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GLE 400 e 4MATIC 쿠페'를 국내에 공식 출시했다. 더 뉴 GLE 400 e 4MATIC 쿠페는 지난 8월 국내 출시된 4세대 부분변경 더 뉴 GLE 쿠페에 메르세데스-벤츠의 4세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기술을 적용한 럭셔리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UV 쿠페다. 국내 인증 기준 최대 67km의 전기 주행 거리를 구현하며, 최대 출력 252 마력(ps), 40.8 kg·m의 힘을 발휘한다. 벤츠코리아는 더 뉴 GLE 400 e 4MATIC 쿠페에 탑재된 고전압 리튬이온 배터리에 대해 최대 8년/16만 km (선도래 기준)의 무상 보증을 지원하며, 판매가격은 1억3200만원이다.


◆르노코리아-동아대, 미래 기술인재 양성 협력


(제공=르노코리아)

르노코리아자동차(이하 르노코리아)와 동아대학교가 8일 부산시 사하구 동아대학교 승학캠퍼스에서 미래 기술인재 양성을 위한 산학협력 협약식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에서 양 기관은 부산 지역 인재 육성에 필요한 상호지원 체계 구축에 합의했다. 협약에 따라 르노코리아와 동아대학교는 ▲체험형 현장실습(인턴) 프로그램 공동 개발 및 시행 ▲협약기관 간 공동 정책연구, 정보공유, 인재양성 상호지원 체계 구축 ▲학생역량 강화를 위한 각종 사업 등의 지원 및 협조 등의 상호협력 사항을 이행해 나갈 예정이다.


◆한국수입차협회, 정책세미나 개최


(제공=KAIDA)

한국수입자동차협회(이하 KAIDA)가 이달 8일 한국경제인협회 FKI 타워 컨퍼런스 센터에서 미래 모빌리티 시대의 탄소중립과 안전기준을 주제로 '2023 KAIDA 자동차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KAIDA 회원사를 비롯,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지성호 국민의힘 의원, 정선화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 전형필 국토교통부 모빌리티자동차국장 등 다양한 업계 및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탄소중립과 전기차, 자율주행 기술의 안전성 등 미래 자동차 산업 전환기에 주목해야 할 다양한 안건들을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틸 셰어 KAIDA 회장은 "자동차 산업이 변화와 혁신의 시기를 맞으면서 KAIDA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KAIDA는 앞으로 정책 입안자들과 의견 공유의 장을 늘리고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학술 연구 및 조사를 진행하는 등 자동차 산업의 미래 모빌리티 전환에 기여할 다양한 활동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티웨이항공, 중국 노선 확대한다


(제공=티웨이항공)

티웨이항공이 리오프닝 이후 중국 노선 회복기를 맞아 중국 하늘길 확대에 나선다. 회사는 현재 인천-산야, 인천-하이커우, 인천-칭다오, 대구-장자제, 청주-연길 노선의 총 5개 중국 국제선을 운항 중이며. 이달 말부터는 인천-선양 노선까지 총 6개 중국 국제선 노선을 운항할 예정이다. 아울러 인천-칭다오 노선을 지난달 29일부로 복항해 주 4회(월·수·금·일)로 운항 중이다. 인천-선양 노선은 이달 30일부터 주 3회(화·목·토) 운항을 재개하며, 내달 29일부터는 매일 운항할 예정이다. 또 내년 3월부터 인천-우한 노선의 운항 재개와, 3월에는 인천-베이징(다싱) 노선의 첫 편을 취항할 계획이다. 한편 회사는 올해 5월 대구-장자제 노선 운항을 주 2회(월·금)로 재개하고 7월에는 주 2회(월·금)로 청주-연길 노선을 신규 취항한 바 있다.


◆이스타항공, 임직원 심리 건강 증진 프로그램


(제공=이스타항공)

이스타항공이 이달 한 달간 임직원들의 심리 건강 증진을 위한 원예 심리 치료 프로그램 '마음정원'을 진행한다. 강서구 정신건강 복지센터와 함께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이달 3일부터 29일까지 이스타항공 마곡 사무실에서 총 다섯 차례에 걸쳐 일반부서와 공항서비스직, 객실승무원 등 16명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참여 임직원들은 정신건강 척도(CES-D)를 활용한 검진을 진행하고 ▲꽃 케이크 만들기 ▲식물 심기 ▲디퓨저 만들기 ▲나의 꿈 별자리 액자 만들기 ▲생화 리스 만들기 등 전문 원예심리치료사와 함께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활동을 진행한다. 활동 종료 후에도 스트레스 고위험군에게 정신건강 서비스도 추가 지원할 예정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