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아시아나항공, 3Q 수익 방어 나름 성공
이세정 기자
2023.11.14 17:52:16
비우호적 환경 조성됐지만, 비용통제·환율 안정화도 수익성 개선

[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아시아나항공이 올 3분기에도 순손실을 기록한 가운데 시장에선 선방했단 반응 일색이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비정상적으로 치솟았던 항공화물 운임이 하향 조정되는 등 비우호적인 영업환경에도 손실폭을 대폭 줄인 까닭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올 3분기 연결기준 매출이 2조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3% 증가했다고 14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995억원으로 소폭(1700만원) 늘었으며, 순손실은 큰 폭으로 개선된 36억원으로 나타났다.


아시아나항공의 매출이 증가한 주된 요인으론 코로나19 엔데믹 전환에 따라 국제선 여객 수요와 공급이 확대됐단 점을 꼽을 수 있다. 실제 이 회사가 올 3분기 실어 나른 국제선 여객수는 38.8%(358만5344명→497만7182명) 늘었다.


영업이익은 현상유지에 그쳤으나, 대외적인 영업환경을 고려하면 준수한 실적이란 게 시장의 시각이다. 국제선 공급 회복에 따른 항공기 운항 확대로 영업비용이 증가한 데다 일시적 호조였던 항공화물 운임이 떨어지면서 마진이 축소돼서다.

관련기사 more
곳간 채운 대한항공, 아시아나 인수 재무부담 '이상無' 아시아나 화물 사업부 매각전, 흥행 저조 아시아나항공, 3000억원 영구CB 추가 발행 外 아시아나 화물사업부 M&A, 5000억 간극 좁힐까

아시아나항공은 판매비와 관리비(판관비) 등 각종 비용을 통제하며 수익성을 보전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작년 3분기 말 기준 6.9%였던 이 회사의 매출 대비 판관비율은 올 3분기 7.8%로 소폭 커졌으나, 여전히 10% 미만에 머물고 있다. 아울러 기타 비용 지출을 72.5% 감축했을 뿐더러 원-달러 환율 안정세가 맞물리면서 순손실이 확대되는 것을 방어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해외 여행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해 유럽·일본·동남아 노선 운항을 늘렸고 중·대형 항공기 운영도 확대하며 여객 사업 실적이 63% 가량 늘었다"며 "다만 화물 실적은 벨리 카고 공급 증가로 시장 경쟁이 심화되고, 글로벌 경기 둔화가 계속되면서 47.7% 줄었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