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유튜브 "생성형 AI로 만들었다면 공개하세요"
심두보 기자
2023.11.15 08:30:20
무분별한 콘텐츠 필터링…독점적 경쟁력 유지하기 위한 관리 차원
이 기사는 2023년 11월 15일 08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유튜브 공식 블로그

[딜사이트 심두보 기자] AI 사용 사실 공개 정책


구글의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는 동영상 제작자가 AI 도구를 활용해 동영상을 만들 경우 그 사실을 공개하도록 의무화할 계획입니다. 사실적으로 보이는 조작 또는 합성 콘텐츠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의 규정이 적용될 예정이고요. 이 정책은 2024년 시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AI 도구를 이용해 실제로 일어나지 않은 사건을 사실적으로 묘사하거나 사람들이 실제로 하지 않은 말이나 하지 않은 행동을 가짜로 보여주는 동영상을 제한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되는데요. 유튜브의 제품 관리 담당 부사장은 "콘텐츠가 선거, 진행 중인 분쟁, 공중 보건 위기 등 민감한 주제를 다루는 경우 특히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무분별한 콘텐츠를 필터링해야 하는 유튜브

관련기사 more
알파벳 주가 끌어올린 AI 구글의 생성형 AI '제미나이' 등판 메타가 광고 없는 구독을 내놓은 이유는? 미국 10대들, 넷플릭스보단 유튜브

급속도로 발전하는 AI 도구로 인해 동영상 제작은 더욱 쉬워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짜' 콘텐츠나 '혐오' 콘텐츠 역시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게 됐죠. 유튜브는 이런 콘텐츠를 걸러내야만 하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내년부터 제작자는 AI 도구 등을 사용해 만든 콘텐츠에 새로운 경고 라벨을 붙어야 합니다. 그러면 시청자는 라벨을 보고 콘텐츠를 더욱 객관적으로 시청할 수 있게 됩니다. 유튜브는 라벨을 악의적으로 표시하지 않는 콘텐츠를 식별하기 위해 규칙 위반을 감지하는 자체 도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유튜브는 AI 생성 혹은 합성 콘텐츠의 삭제도 요청할 수 있게 할 계획입니다.


유튜브가 적극적으로 콘텐츠 관리에 나선다고 볼 수 있는데요. 악의적인 콘텐츠가 시청자에게 광범위하게 노출될 경우 유튜브는 독점적인 경쟁력을 서서히 잃어갈 수 있습니다. 더불어 규제당국으로부터 강력한 페널티를 부과 받을 수도 있죠.


상승 마감한 알파벳 주가


알파벳 주가는 14일(현지시간) 1.16% 오른 133.62달러에 정규 장을 마쳤습니다. 이날 S&P 500과 나스닥 종합주가지수는 각각 1.91%와 2.37% 상승했습니다. 특히 중소형주를 대변하는 러셀 2000 지수는 무려 5.44% 오르는 저력을 보였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