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한자평 매각, 로터스·캑터스PE '1300억 차익'
허영수 기자
2023.11.20 17:48:00
컨설팅社 '에이치아너스'와 SPA계약 체결...연내 거래 종결 목표
이 기사는 2023년 11월 20일 17시 4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허영수 기자] 국내 사모펀드(PEF) 운용사 로터스프라이빗에쿼티와 캑터스프라이빗에쿼티(PE)가 금융자산평가 업체인 한국자산평가를 경영 컨설팅 업체 에이치아너스에 매각한다. 이번 딜이 성사되면서 두 하우스는 원금 대비 3배에 달하는 투자회수(엑시트) 성과를 올리게 됐다. 


20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로터스·캑터스PE와 경영 컨설팅 업체 에이치아너스는 최근 '한국자산평가'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 매각 대상 지분은 두 PE가 보유한 지분 84.28%와 개인 보유분 등 100%다. 한국자산평가 전체 밸류에이션(기업가치)은 2000억원 안팎으로 평가된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은 빠른 딜 종료를 위해 속도전을 벌이고 있다. 우선 에이치아너스는 이번 SPA 계약을 통해 내달 27일까지 한국자산평가 지분 26.04%를 인수한다. 이후 추가적으로 지분을 확보하면서 연내 거래를 종결 하겠다는 계획이다.


로터스·캑터스PE는 이번 매각으로 1300억원 가량의 시세차익을 거둘 것으로 전망된다. 총수익률은 약 185%에 이른다. 지난 2020년 시장에 첫 등장한 '로터스PE'는 설립 3년 만에 괄목할 성과를 올리며 트랙레코드(투자이력)를 확보했다. 두 하우스가 한국자산평가를 인수한 건 지난 2021년이다. 당시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700억원 규모의 프로젝트펀드를 조성해 한국자산평가의 지분(84.2%)을 사들였다.

 

두 PE는 인수 직후 금융수탁 서비스를 제공하는 '파이낸셜데이터시스템'을 추가로 인수, '볼트온(Bolt-on) 전략'을 통해 한국자산평가의 사업영역을 넓혔다. 사업영역이 다변화됨에 따라 실적도 안정적인 오름세를 보였다. 한국자산평가는 지난해 매출 302억원 영업이익 71억원을 올렸다. 전년(2021년) 대비 각각 8%, 4% 상승한 수치다. 


IB업계 관계자는 "최근 얼어붙은 M&A 시장에서 원금 3배에 달하는 엑시트를 단행한 것은 그만큼 한국자산평가의 투자매력도가 높다는 것을 방증한다"며 "이번 투자의 성공 여부는 경영컨설팅 산업을 영위하는 에이치아너스가 향후 한국자산평가와 사업적 시너지를 창출해 낼 수 있을 지에 달려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로터스·캑터스PE, '한국자산평가'로 얼마 벌까 한자평 인수한 로터스PE, 주주는 한라그룹 한국기업평가, 71억 규모 한국자산평가 주식 처분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