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한화 글로벌부문, 스마트통합관제센터 오픈
최유라 기자
2023.11.29 10:39:47
화약운반차량 정보 실시간 모니터링
㈜한화 글로벌부문이 구축한 스마트통합관제센터 모니터링룸에서 직원들이 현황을 체크하고 있다.(제공=㈜한화)

[딜사이트 최유라 기자] ㈜한화 글로벌부문이 화약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스마트 안전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통합관제센터'를 오픈했다고 29일 밝혔다. 


충청북도 보은군 ㈜한화 보은사업장에 구축한 스마트통합관제센터는 전국 각지의 화약운반차량 및 화약저장소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했다. 첨단 IT기술을 도입해 전국 화약운반차량과 센터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 공유해 위험상황 감지 및 예방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우선 ㈜한화는 스마트통합관제센터 운영을 통해 화약류 운반의 안전관리 법률 준수를 강화하도록 했다. 전국 각 센터에서는 화약 운반 시작 전 통합관제시스템과 연동된 어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신고된 운반자의 신원 일치 여부를 정확히 확인할 수 있다. 화약운반차량의 위험물 표시와 뇌관 운반 전용 용기 사용 등 법적으로 준수해야 하는 요소들도 사진으로 촬영해 시스템을 통해 관리하도록 했다.


첨단 IT기술을 활용해 화약운반과정의 안전관리 프로세스를 시스템화한다. 화약운반차량 출발 전 탑승자의 음주, 혈압, 체온을 의무적으로 체크하고 시스템에 입력하도록 했다. 화약 운송 중에는 스마트통합관제센터 내 대형 화면에 차량의 위치와 운반자, 배송상태, 과속여부, 장기 정차, 사고 등 각종 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고, 문제가 발생할 경우 즉각 대처 가능하도록 했다. 

관련기사 more
'흑자전환' 한화오션, 한화에어로의 복덩이 한화오션 원가 TF팀, '외주가공비'에 주목 '한화 3남' 김동선, 부사장 승진

화약을 보관하는 센터에 대한 모니터링도 강화한다. ㈜한화는 고령센터, 포천센터 등 전국 13개 센터에 회전형 및 고정형 CCTV를 설치하고 이를 실시간으로 통합관제센터의 시스템과 연결했다. 화약류를 보관하고 있는 통제구역에 대한 보안을 강화하고 실시간으로 입출자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김종락 ㈜한화 글로벌부문 SCM실장은 "스마트통합관제센터는 화약류 운송과 관리에 있어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선제적, 적극적 투자의 결과"라며 "㈜한화는 철저한 안전관리를 바탕으로 첨단 화약제품들의 생산 뿐만 아니라 안전 운송, AS에 이르기까지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