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김영섭號 KT 새판짜기…임원 줄이고 준법경영 강화
최지웅 기자
2023.11.30 15:14:45
KT 30일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 발표
이 기사는 2023년 11월 30일 15시 1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김영섭 KT 신임 대표이사 (제공=KT)

[딜사이트 최지웅 기자] KT가 30일 2024년 조직 개편과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상무보 이상 임원 20%를 축소하고 법무실장·경영지원부문장 등에 외부 전문가를 영입하는 등 대대적인 인적 쇄신에 나섰다. 


KT에 따르면 김영섭 KT 대표는 이번 조직 개편과 임원 인사를 통해 조직을 합리적으로 쇄신해 준법경영을 강화하고, 대내외 신뢰회복과 함께 장기적 성장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선언했다. 객관성과 공정성 제고를 위해 법무, 윤리(감사), 경영지원 부서장을 외부 전문가로 영입하고 그룹사의 경영·사업리스크에 대한 관리 및 조정 기능을 강화한다.


특히 역할이 중복되는 그룹트랜스포메이션 부문을 해체하는 등 기능 중심으로 조직을 개편한다. 스탭 조직인 CSO(최고전략책임자), CFO(최고재무책임자), CHO(최고인사책임자) 등을 CEO 직속으로 편제하고 경영지원 기능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한다.


고객 지향적인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해 상무보 이상 임원은 20% 축소했다. 상무 이상 임원은 98명에서 80명으로, 상무보는 기존 312명에서 264명으로 규모를 대폭 줄였다. 이번에 부사장 승진 2명, 전무 승진 12명, 상무 승진 24명, 상무보 승진 39명이 나왔다.

관련기사 more
비씨카드 최원석 사실상 재연임 성공 통신서비스 산업, 내년도 전망 '노란불' KT 김영섭표 새판, 구현모 흔적 지우기 부터 닻 올린 KT 김영섭호…LG 닮은 경영 전략 눈길

KT는 AI 등 핵심 기술 역량 강화를 통해 기업간거래(B2B) 시장의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해 기존의 정보기술(IT) 부문과 융합기술원(R&D)을 통합해 '기술혁신부문'을 신설했다. 기술혁신부문 산하에는 클라우드, AI, IT 분야의 역량이 뛰어난 집단인 'KT컨설팅그룹'을 신설해 B2B 전문성을 높였다. 


KT는 기술혁신부문장(CTO)으로 오승필 부사장을 영입했다. 오 부사장은 야후, 마이크로소프트, 현대카드/커머셜을 거친 IT전문가로, KT그룹의 IT·AI 거버넌스 체계 수립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기술혁신부문 산하 KT컨설팅그룹장에는 정우진 전무가 이름을 올렸다. 정 전무는 삼성SDS,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웹서비스 등을 거친 디지털 클라우드 기술 컨설팅 전문가다. KT그룹 내 클라우드, AI, IT분야 기술 컨설팅 조직을 이끈다.


경영지원부문장에는 임현규 부사장이 선임됐다. 임 부사장은 대외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다. KT의 경영지원 고도화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법무실장으로는 검사 출신 변호사인 이용복 부사장을 영입했다. 이 부사장은 사법연수원 18기로 1992년 3월부터 2008년 2월까지 검사로 재직했으며, 이후 변호사(법무법인 대륙아주)로 다양한 민·형사사건을 담당했다.


KT 김영섭 대표는 "이번 조직개편과 임원인사는 KT가 디지털 혁신 파트너로 도약하는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고객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도록 KT 그룹 임직원과 함께 총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