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검찰 구형 5년, 삼성은 '당황'
김민기 기자
2023.12.05 08:37:49
③변화 혁신 담은 사장단 인사, 1심 판결 후 내년에 나올 듯
이 기사는 2023년 12월 04일 11시 3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재용 삼성 회장이 취임 1주년인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 도착해 수행원들과 함께 법원으로 입장하고 있다. (사진=한보라 기자)

[딜사이트 김민기 기자] 지난달 17일 검찰이 '부당합병·회계부정' 의혹으로 재판에 넘겨진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에게 징역 5년, 벌금 5억원을 구형하자 법원 현장에 있던 삼성 관계자들의 표정은 얼어붙었다.


삼성 측에서는 이번 재판이 과거 국정농단 때와는 달리 검찰 측에서 제시한 증거로는 혐의 입증이 어려울 것이라고 내부적인 판단을 내린 상황이라 5년 구형은 예상치 못했다는 반응이었다.


재계에서는 이 회장이 또 다시 감옥에 수감될 수 있는 '사법 리스크'가 현실화 되자, 삼성이 글로벌 빅테크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영원히 뒤처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에 삼성 역시 '안정 속 쇄신'을 통한 그룹 인사를 통해 내년을 대비한다는 전략이다. 


◆삼성 전·현직 임원, "검찰, 기업 이해 부족해" 

관련기사 more
'부당합병·회계부정' 혐의 '무죄' 기업하기 힘든 나라 삼성전자, 조직개편 마무리…플랫폼 서비스 강화 사법리스크 속에 멀어져가는 '뉴삼성'

3일 재계에 따르면 검찰은 지난달 17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2부 심리로 열린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 결심 공판에서 이 회장에게 징역 5년과 벌금 5억원을 구형했다.


이날 재판에서 삼성은 기존 재판 때와는 달리 강력한 어조로 검찰의 조사 결과에 대해 날선 대응을 했다. 기소 후 3년 2개월간 재판 내내 '네'라고 대답한 것 외에는 한마디 말 없었던 삼성의 전·현직 임원들도 최후진술에서 검찰의 기업에 대한 이해부족에 아쉬움을 드러냈다.


최지성 전 삼성미래전략실장은 고 이건희 선대 회장이 살아있던 2009년 경영승계안을 만들었다고 주장하는 것은 검찰이 기업문화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재판 전까지 '프로젝트G'라는 문건 자체를 본 적이 없다"면서 "재판과정에서 증거조사로 확인됐 듯 제가 보고 받은 지배구조개선 대책 보고서 문건에는 순환출자 해소와 일감 몰아주기 규제 대응에 필요한 지배구조개선과 이에 부수해 필요한 사업구조조정에 관한 내용만이 들어있을 뿐 승계에 관한 언급이 한 마디도 없다"고 말했다.


현재 검찰은 이 회장의 그룹 승계 계획안인 프로젝트G에 따라 최소 비용으로 이 회장의 그룹 계열사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해 2015년 9월 제일모직-삼성물산을 부당합병했다고 보고 있다. 


장충기 전 미래전략실 차장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이 두 회사에 도움이 되는 좋은 해결책이었다고 생각한다며 무죄를 주장했다. 그는 "공판과정에서 검사님들의 주장을 듣고 증거들을 보니 제가 어떤 범죄사실에 어떻게 관계했다는 것인지 도저히 납득할 수가 없다"면서 "제가 언론을 장악하고 기사를 왜곡했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 아니다. 저는 그럴 능력도 생각도 없다"고 말했다.


김종중 전 삼성 미래전략실 전략1팀장(사장)은 검사들이 기업현장의 역동적 환경에서 생성된 여러 실무 문건 중 부정적 내용만을 모아 당시 삼성그룹이 부정을 저질렀다고 주장한다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그는 "검찰 조사 및 재판과정 통해 검사가 기업경영 현실과 현장에 대해 너무 많은 오해를 한다고 느꼈다"며 "당시 경영진의 한사람으로서 기업경영 현실에 대한 검사의 깊은 오해에 대해 가슴 답답함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심정훈 삼정회계법인 상무는 연일 거듭되는 밤샘조사로 정신을 놓을 정도였지만 회계처리나 회계감사가 잘못되지 않았단 생각과 진실은 결국 밝혀질 것이란 믿음으로 간신히 버텼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6년간 수사와 재판과정 거치며 2015년 당시 감사인으로서 회계기준에 위배되는 판단했는지, 분식회계로 생각하면서도 이를 눈감아준 것인지 수도 없이 고민해봤다"면서 "감사인으로서 부정한 의도 없이 최선을 다했다는 결론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이날 공판에 참석한 이 회장도 최후진술에서 모든 역량을 온전히 앞으로 나아가는데 집중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셨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또 합병 과정에서 부당 승계를 할 의도는 전혀 없다는 점을 다시금 강조했다. 


그는 "대한민국 1등 기업, 글로벌 기업에 걸맞게 더 높고 엄격한 기준과 잣대로 매사에 임했어야 했는데 부족했던 것 같다"면서도 "저는 합병 과정에서 저 개인의 이익을 염두에 둔 적이 없다. 더욱이 제 지분을 늘리기 위해 다른 주주분들께 피해를 입힌다는 생각은 맹세코 상상조차 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미래사업기획단, 삼성 미래 먹거리 발굴 숙제


검찰의 예상치 못한 5년 구형에 삼성 그룹 인사도 '혁신적인 변화'보다는 '안정 속 쇄신'을 택했다. 한종희 부회장(DX부문장)과 경계현 사장(DS부문장) 등 2인 대표이사 체제를 유지하고, 노태문 DX부문 모바일(MX)사업부장도 유임됐다.


이번 인사의 핵심은 대표이사 직속 조직인 미래사업기획단 신설이다. 그동안 이 회장과 사업지원TF가 '세상에 없는 기술'을 개발하라고 사업부에 끊임없이 요구했던 만큼 미래사업기획단 역시 신사업을 발굴·관리하는 핵심 조직이 될 것으로 보인다. 8월 DX부문 산하에 꾸린 '미래기술사무국'도 기획단에 통합돼 운영될 전망이다.


미래사업기획단장은 전영현 삼성전자 미래사업기획단장 부회장이 맡았다. 그는 삼성전자 메모리 반도체와 배터리 사업을 글로벌 최고 수준으로 성장시킨 주역이다. 삼성SDI 대표이사 역임 후 이사회 의장으로 리더십을 발휘해왔다.


그는 그동안 축적된 풍부한 경영 노하우와 미래를 내다보는 안목을 바탕으로 삼성의 10년후 패러다임을 전환할 미래먹거리 발굴을 주도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업계에서는 전 부회장이 단장 역할을 제대로 운영한다면 향후 삼성전자의 새로운 컨트롤 타워가 만들어질 경우 초대 실장으로 갈 수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과거 2009년 당시 이건희 회장 지시로 꾸려졌던 '신사업추진단'도 단장이었던 김순택 당시 부회장이 이듬해 초대 미래전략실장으로 선임되면서 크게 주목을 받았다.


미래사업기획단장은 전략·인사 등 2개 기능을 중심으로 삼성전자 및 전자 계열사의 미래사업 발굴을 수행하는 사업지원TF팀과의 시너지 및 견제 등의 역할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사업지원TF의 경우 그동안 계열사로부터 신사업에 대한 보고를 수시로 받아왔지만 TF내에 기술 전문가가 없는 만큼 경영 판단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에 전 부회장은 정현호 사업지원TF 부회장과 함께 삼성전자를 중심으로 한 계열사의 사업 전반을 조율해갈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인 계열사 간 사업 조정과 관리는 정 부회장이, 미래 사업과 관련해선 전 부회장이 각각 맡아 서로간 견제와 균형을 추구하는 형태로 운용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정 부회장과 전 부회장은 모두 1960년생 동갑이며 2021년 말 부회장으로 승진한 바 있다.


한편 업계에서는 본격적인 삼성의 변화와 혁신은 1심 판결 이후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오일선 한국CXO연구소 소장은 "부회장급 미래사업기획단을 신설한 것은 한종희 부회장과 경계현 대표이사가 가진 힘을 다소 분산시켜 미래 먹거리 사업 발굴을 위한 핵심 엔진을 새로 단 것으로 볼 수 있다"며 "사장단 교체 등 신상필벌형 인사는 1심 판결 결과가 나온 뒤인 내년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