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신영 관계사, '울산 지웰시티자이' 인근 땅 취득
김호연 기자
2023.12.07 06:30:23
신영대농개발, 정춘보 신영그룹 회장 장남 소유회사…상업시설 개발 유력
이 기사는 2023년 12월 06일 15시 5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울산지웰시티자이 개발사업 조감도. (제공=신영그룹)

[딜사이트 김호연 기자] 정춘보 신영그룹 회장 장남의 지분 100% 개인회사가 그룹이 공급한 공동주택의 인근 땅을 최근 양수했다. 구체적인 개발 계획은 확정되지 않았다. 거래 규모 등을 감안하면 그룹 소유 부지를 개발해 분양수익을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


6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신영대농개발은 지난달 말 신영피에프브이제1호(SPC)가 소유한 울산광역시 동구 소재 토지를 양수했다. 양수가액은 98억2500만원, 양수목적은 부동산개발사업 시행을 위해서다.


회사가 양수한 토지는 SPC가 사업주체인 울산지웰시티자이 1·2단지 개발사업 부지(17만㎡)와 인접해 있으며 정확한 위치와 규모는 알려지지 않았다. 신영그룹에 따르면 근린생활시설 용지로 추후 상업시설 개발이 유력하다.


울산지웰시티자이 1·2단지 개발부지의 지난해 말 기준 전체 장부가액은 538억원, 공시지가는 1796억원을 기록했다. 신영대농개발 양수부지의 가액(98억원)은 장부가액 기준 18.2%를 차지한다.

관련기사 more
부동산개발협회, 디벨로퍼 육성 '온라인 교육' 도입 청주 '신영지웰 푸르지오 센트럴' 4월 분양 신영그룹, 페이퍼코리아 인수자금 조달 방안은 신영그룹, 계열사 22곳 사익편취 대상 지정

신영대농개발의 토지 양수가 주목받는 이유는 울산지웰시티자이 개발사업의 실질적 주체가 신영그룹 계열사인 신영플러스이기 때문이다. 회사가 신영플러스의 토지를 상가로 개발, 분양수익 또는 임대수익을 거둔다면 이를 정 회장의 아들 정무경 이사가 경영승계 등 필요한 곳에 활용 가능하다.


신영대농개발은 정 이사가 지분 100%를 보유한 개인 회사다. 현재 신영지웰푸르지오테크노폴리스센트럴의 분양을 진행 중이며, 내년 상반기엔 평택 화양지구 분양을 앞두고 있다.


신영그룹지배구조.jpg

신영플러스는 정 회장과 장남 정무경 신영그룹 이사, ㈜신영이 지분을 나눠서 보유 중이다. 최대주주는 정 이사로 지난해 말 기준 지분 48%를 갖고 있다.


㈜신영과 아버지 정 회장은 각각 31%, 21%를 보유해 뒤를 이었다. 다만 정 회장이 ㈜신영의 지분 90.4%를 갖고 있음을 감안하면 실질적 최대주주는 정 회장이다. 신영대농개발이 이번에 신영플러스로부터 양수한 토지는 상대적으로 작지만 개발 유형에 따라 그룹 오너 일가의 '용돈주머니 역할' 수행이 가능하다는 시각이 나온다.


양수 부지와 인접한 울산지웰시티자이 1·2단지 아파트는 울산광역시 동구 서부동 257 외 41필지에 지어진 지하 3층~지상 35층(1단지)·지하 5층~지상 37층(2단지), 총 2687가구 규모의 공동주택이다. 지난 5월 준공했으며 지난해 말 예상 분양수익 1조3127억원 중 1조1127억원의 누적 분양수익을 인식했다.


이 사업의 누적 분양수익이 예상 분양수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으로 분양률을 추정하면 84.8%라는 계산이 나온다. 신영그룹 관계자는 "울산지웰시티자이 개발사업은 분양 완판을 달성했다"며 "신영대농개발의 부지 양수는 기존 개발 담당 임원이 신영대농개발로 소속을 옮기며 원활한 사업 진행을 위해 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