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로앤굿-링크 리걸테크 생성성 AI 연구 논문 발표
김진욱 기자
2023.12.11 17:45:27
국제 권위 NLLP에서 국내 법률 데이터 기반 AI 논문 발표...Eval-RAG 기술 통해 문서 관련성·정확성↑
로앤굿과 링크가 싱가포르에서 열린 'NLLP 2023' 관련 논문을 발표하고 있다. (제공=로앤굿)

[딜사이트 김진욱 기자] 국내 리걸테크 기업 로앤굿과 미국 AI 기술 기업 링크가 11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LLP((Natural Legal Language Processing) 2023'에서 AI 법률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논문의 주요 내용을 보면 LLM은 사실 오류가 있을 수있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생성 텍스트의 타당성을 검색기가 수집한 관련 문서를 기반으로 평가하는 방법인 Eval-RAG(검색증강생성)  기술을 제안했다.


Eval-RAG은 검색증강생성(RAG)이라는 개념을 평가 목적으로 적용한 것이다. 논문에 따르면 실험 결과 Eval-RAG을 기존 LLM 기반 평가 방법과 결합하면 변호사들의 평가와 더욱 근접한 결과를 내놓았다. 또한 Eval-RAG는 기존 평가 방법이 발견하지 못하는 LLM 생성한 텍스트의 오류를 찾기도 했다.


민명기 대표는 "국제 학술 무대에서 국내 AI 연구 논문이 구두 발표 대상으로 선정된 것은 의미가 크다"며 "로앤굿은 AI 기술을 고도화해 법률시장을 혁신할 것"이라고 말했다.


로앤굿은 이번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B2B AI 법률 서비스를 출시하고, 국내외 로펌·공공기관·기업들과 협약을 조율 중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로앤굿, 韓 리걸테크 최초 해외 진출 쾌거 로앤굿, 국내법 특화 '변호사용 AI챗봇' 최초 공개 로앤굿 "불출석 패소 등 의뢰인 억울함 방지 앞장"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