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모두투어, '조직 효율화 강화' 비전 선포 外
민승기, 이세정, 범찬희 기자
2023.12.12 12:47:33

◆ 모두투어, '조직 효율화 강화'…2024 경영선포

(제공=모두투어)

[딜사이트 민승기, 이세정, 범찬희 기자] 모두투어가 2024년 경영계획 선포식을 열고 '조직 효율화를 통한 생산성 강화'에 나서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선포식에는 우종웅 대표이사와 유인태 사장, 우준열 부사장을 비롯한 총 5개 본부 임직원과 자회사인 크루즈인터내셔널, 모두투어인터내셔널 등의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올 한 해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내년도 경제전망 및 시장 환경을 분석 등을 토대로 2024년도 경영전략과 비전에 대해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유인태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올 한 해는 안타까운 튀르키예 지진을 비롯하여 국제적 갈등 및 지정학적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 등 대외적인 경제환경이 좋지 않았지만 본격 엔데믹이 시작되며 여행시장이 되살아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어 "빠르게 변화하는 여행 시장의 트랜드와 고객의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변화와 혁신을 바탕으로 조직 효율화를 통한 생산성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아시아나 속한 스타얼라이언스, 'WTA 최고 동맹체' 선정


(제공=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항공이 속한 항공사 동맹체 스타얼라이언스(Star Alliance)가 두바이 버즈 알 아랍에서 개최된 2023월드 트래블 어워즈(World Travel Awards, WTA) 시상식에서 4년 연속 최고 항공사 동맹체(World's Leading Alliance)로 선정됐다. 지난 8월 개최된 북미지역 WTA 시상식에서는 스타얼라이언스 LA공항 라운지가 4년 연속으로 '북미 최고 공항 라운지'(North America's Leading Airport Lounge)로 선정돼 스타얼라이언스가 제공하는 공항 서비스의 높은 수준을 인정 받은 바 있다. 

관련기사 more
티웨이항공, 인천~시드니 취항 1년, 10.5만명 수송 外 하나투어, 부산 출발 한-일 소도시 크루즈 상품 판매 外 이스타항공, '조기예약 특가 프로모션' 진행 外 대한항공, 日 오이타 노선 운항 재개 外

올해로 개최 30주년을 맞은 WTA는 여행, 관광, 숙박업 등 다양한 부문에서 탁월한 성과를 보인 기업을 인정하고 그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시작됐다. 수상자는 여행 및 관광업 분야에서 일정한 자격을 갖춘 임원들과 소매 여행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글로벌 투표를 통해 결정된다.


◆ 이스타항공, 누적 상업 운항 1만편 돌파


(제공=이스타항공)

이스타항공이 누적 상업운항편수 1만 편을 돌파했다. 지난 3월26일 운항 재개 이후 약 259일 만이다. 이스타항공은 지난 3월26일 김포·제주 노선을 하루 20편 운항하며 재운항을 시작했다. 이후 상반기 1대, 하반기 6대의 추가 기재를 도입하며 운항 편수를 늘려왔다. 


국제선 운항을 시작한 9월에는 하루 평균 운항 편수를 54편까지 늘려 하루 1만 석 이상 공급했고, 10대 기단이 완성된 11월부터는 국내선 44편 국제선 22편 등 하루 64편까지 운항하고 있다. 이스타항공은 재운항 이후 1만 편의 상업 비행을 통해 총 189만 석의 좌석을 공급했고 같은 기간 약 178만 명의 승객이 탑승해 누적 탑승률 약 94%를 기록했다.


◆ 진에어, '진심여행상점' 개점


(제공=진에어)

진에어가 분기마다 여행 혜택을 제공하는 '진심여행상점'을 오픈했다. 이번 진심여행상점은 이달 21일까지 국제선 예매 고객 대상으로 운영되며 항공 운임과 부가서비스 할인, 제휴사와 협업한 특별한 혜택이 마련됐다. 먼저 진에어는 신규 회원 가입 시 국제선 1만원 할인쿠폰을 지급한다. 


또 12월29일부 인천~괌 노선 주 7회에서 14회 증편 운항 기념으로 최대 15% 운임 할인을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카카오페이 머니 결제를 활용해 20만원 이상의 항공권을 구매하면 5천원 즉시 할인이 적용되는 간편결제 혜택과 함께 내년 1~3월에 출발하는 여행객을 위한 사전주문기내식 할인쿠폰도 준비돼 있다.


◆ 에어프레미아, 뉴욕노선 인기…탑승률 90%


(제공=에어프레미아)

하이브리드 항공사 에어프레미아가 뉴욕 노선 6개월간의 성적표를 공개했다. 지난 5월22일 인천~뉴욕노선에 첫 하늘길을 연 에어프레미아는 10월말 기준으로 5만7165석을 공급하고, 5만1539명을 태운 것으로 나타났다. 탑승률은 90.2%에 달한다. 양대 항공사와 외항사 외에 대안이 없던 뉴욕노선에 에어프레미아가 취항하며 뉴욕공항(존 F. 케네디 국제공항·뉴어크 리버티 국제공항)의 전체 여객수도 함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 항공정보포탈에 따르면 올해 5월 부터 10월까지 뉴욕노선의 국적사 탑승객은 총 44만5925명으로 코로나 이전이던 2019년 동기 42만5207명보다 4.9% 증가했다. 이는 에어프레미아의 등장이 가심비를 중시하는 장거리 여행객의 니즈에 부합됐기에 가능했던 것으로, 환율 상승 분위기에서도 공급에 맞춰 수요가 올라가는 효과를 만들어낸 것으로 풀이된다.


◆ 하나투어, 해외여행 송출객 '621%' 껑충


(제공=하나투어)

하나투어가 올 한해 하나투어 고객 해외여행 예약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대비 621% 증가했다. 올 한해(1~11월) 하나투어 해외여행 송출객은 전년 대비 621% 증가한 약 120만 명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동남아가 절반인 50%를 차지했고 일본(28%), 유럽(9%), 중국(6%) 순이었다. 특히 올해 초부터 중국 여행이 재개됨에 따라 중국 예약이 전년 대비 1,870% 증가하며 가장 큰 증가폭을 보였다. 해외 패키지 판매 기준으로 올해 최다 인원을 기록한 지역은 규슈와 다낭이었다. 


연령대를 불문하고 고객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 하나투어의 테마여행 역시 성장세다.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올해 운영한 상품 수가 2배 가까이 증가했고, 싱가포르 UFC 직관 여행과 몽골 사진 출사 여행 등은 상품 출시 6시간 만에 예약 마감됐다. 내년에 출발하는 미국 NBA 직관 여행은 3시간 만에 완판되기도 했다.


◆ 제주항공, 2024 여행 트랜드는 'S.O.F.T'


(제공=제주항공)

제주항공이 내년 여행 트렌드 키워드로 'S.O.F.T'를 제시했다. 'S.O.F.T'는 짧은 기간 내 가까운 곳으로 언제든 자유롭게 여행을 떠난다는 의미를 담은 키워드로 ▲짧은 이동 거리·여행 일정(Short) ▲자주 떠나는 여행(Often) ▲언제든 자유롭게(Free) ▲여행을 부르는 계기(Trigger)의 약자다. 제주항공은 지난 11월30일부터 12월5일까지 6일간 자사 SNS를 통해 진행한 설문조사에 참여한 3010명의 응답을 분석해 4가지 여행 트렌드를 제시했다.


또 설문 전체 응답자 3010명 중 93.3%인 2809명은 '내년에 해외여행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선호 여행지로는 복수 응답을 포함해 일본이 전체 5280건 중 28.9%인 1526건으로 가장 높았고, 필리핀·베트남·라오스 등 동남아 지역이 1302건(24.6%)으로 그 뒤를 이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KB금융지주_늘봄학교(4)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