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SK에코플랜트, 中 폐배터리 재활용 공장 준공
김호연 기자
2023.12.13 11:02:34
블랙매스 연 2000t 생산…내년말 2단계 공장 준공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왼쪽 여섯번째)과 중국 현지 관계자들이 지난 12일 중국 장쑤성 옌청시 경제기술개발구 배터리 재활용 공장 준공식에서 기념촬영 하고 있다. (제공=SK에코플랜트)

[딜사이트 김호연 기자] SK에코플랜트는 폐배터리 재활용 전문 자회사 테스(TES)와 함께 지난 12일 중국 장쑤성 옌청시 경제기술개발구에서 배터리 재활용 공장 준공식을 열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배터리 재활용 공장 프로젝트는 SK에코플랜트 남경 법인과 중국 폐배터리 재활용 합작법인인 지사이클이 협력해 총 2단계로 진행한다.


테스와 중국 신에너지사업 전문투자사 종위가 2019년 공동 설립한 지사이클은 폐배터리 재활용 전처리·후처리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폐배터리 재활용 전처리 시설에서는 배터리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불량품인 스크랩과 수명을 다한 전기차 폐배터리, 리콜 배터리 등을 분해·파쇄하고 블랙매스를 추출한다.


블랙매스는 폐배터리를 분쇄해 만드는 검은 가루 형태의 중간 가공품으로, 배터리 원료 추출 전 단계의 물질이다. 블랙매스에서 후처리 공정을 거치면 리튬, 코발트, 니켈 등 희소금속을 뽑아낼 수 있다.

관련기사 more
SK, 올해는 저탄소 테마파크 꾸민다 SK에코플랜트, 준법경영 평가 최고등급 AAA 획득 SK에코플랜트, 각자대표 체제…IPO 성공 강한 의지 '최태원의 선택' 최창원, SK그룹 위기 탈출 중책

1단계로 준공된 이번 공장은 연면적 8000㎡ 규모의 배터리 재활용 전처리 공장으로 연간 2000t의 블랙매스를 생산할 수 있다. 인근에 2024년 말 준공을 목표로 동일한 규모의 2단계 전처리 공장을 추가 건설하면 연간 블랙매스 생산량은 총 4000t 수준으로 늘어난다.


공장이 준공된 장쑤성은 시장 점유율 세계 2위 전기차 배터리 제조업체 비야디(BYD)를 비롯해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생산공장 10여곳이 밀집한 글로벌 요충지로 꼽힌다. SK에코플랜트는 이번 공장을 전략적 거점으로 삼아 폐배터리와 스크랩 등을 확보할 방침이다.


아울러 테스가 지사이클을 통해 운영하는 중국 상하이 폐배터리 후처리 공장과의 사업 시너지를 통해 중국 시장 공략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옌청 배터리 재활용 센터는 SK에코플랜트의 혁신적인 친환경 솔루션과 지사이클의 독보적인 폐배터리 재활용 기술의 결합으로 탄생했다"며 "기술력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앞세워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글로벌 배터리 재활용 시장 선점을 가속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