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베셀 '빚내서 빚갚기' 악순환...이유없는 상한가
최지웅 기자
2023.12.18 18:05:13
유상증자로 142억원 수혈…차입금 상환에 103억원 투입
이 기사는 2023년 12월 18일 18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베셀 홈페이지)

[딜사이트 최지웅 기자]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업체 베셀이 성공적인 유상증자로 급한 불을 끄게 됐다. 1년 안에 만기가 도래하는 단기차입금을 갚을 여력이 생기면서 영업실적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됐다. 하지만 지속적인 영업 적자로 자금난을 겪고 있는 베셀이 '빚내서 빚갚기' 식의 악순환에 빠져들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1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베셀은 지난 12일 완료된 유상증자에서 4945.8% 청약률을 달성했다. 총 1337만 919주 모집에 6억4185만 1981주가 초과 청약됐다. 누계 청약 주식 수는 6억5522만2900주를 기록했다.


베셀은 이번 유상증자를 통해 142여억원의 자금을 수혈했다. 이중 103억원을 금융기관 차입금 상환에 쓴다. 나머지 39억원은 연구개발 등 운영자금(35억원)과 기타 비용(4억원)에 사용될 예정이다. 


유상증자로 조달된 자금의 사용목적 (출처=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2004년 설립된 베셀은 LCD, OLED, 터치패널용 인라인 시스템을 제조 및 판매하는 업체다. BOE, COST, TIANMA 등 중국 디스플레이 패널업체를 주요 고객사로 두며 생산 및 관리 효율성 향상에 용이한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주주 돈으로 빚 갚는 기업 늘었다 베셀, 더이엔엠에 경영권 매각…유동성 '숨통'

베셀은 최근 디스플레이 업황 악화에 따른 수익성 저하로 실적이 곤두박질치고 있다. 지난 2021년부터 2년 연속 영업 적자에 빠져 있다. 올해도 적자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3분기까지 베셀의 누적 매출은 연결 기준 21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5% 감소했다. 같은 기간 영업손실은 90억원으로 적자 폭이 커졌고, 당기순손실은 106억원으로 적자 지속됐다.


베셀은 지난 2020년 이후 장단기차입금 및 전환사채 발행 등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에 의존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2021년부터 2년 연속으로 음(-)의 수치를 보이면서 돈줄이 말라가고 있어서다. 


거듭된 영업 적자로 결손금이 누적되면서 베셀의 자금난은 심화되고 있다.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누적 결손금은 123억원이다. 결손금이 자기자본을 갉아먹으면서 부채비율은 올해 3분기 200%를 넘어섰다. 자기자본의 2배 이상에 달하는 자금을 외부에서 조달했다는 의미다. 같은 기간 유동비율은 약 52%로 저조한 채무상환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올해 3분기 기준 베셀이 1년 내 갚아야 하는 단기차입금은 228억여원이다. 같은 기간 베셀의 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약 5억원이다. 장단기금융상품을 포함해도 17억원에 불과해 채무상환 불이행 가능성을 키우고 있다.


이에 베셀은 유상증자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면서 이 같은 우려를 덜어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베셀이 잠시나마 숨통을 트였을 뿐이라며 여전히 높은 채무 부담을 안고 있다고 지적한다. 업계 한 관계자는 "베셀이 유상증자를 통해 급한 불을 끄게 됐지만 빚 부담은 여전하다"며 "영업손실이 지속되고 외부 차입 등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현재의 경영 상황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부채의 악순환에 빠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재무구조를 시급히 개선하고, 지속적으로 수익성 증대 활동으로 부채비율을 감소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베셀은 유상증자 흥행 소식에 지난 14일부터 3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