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BNK금융, 조직개편 키워드 '전문성·내부통제'
이보라 기자
2023.12.19 16:41:51
경영전략 부문 내 재무기능 분리…윤리경영부 신설
부산은행 본점. (제공=부산은행)

[딜사이트 이보라 기자] BNK금융그룹이 지주·부산은행·경남은행·BNK캐피탈 경영전략부문 내에서 재무 기능을 분리하고 전문성을 갖춘 재무관리책임자(CFO)를 발탁했다. 또한 내부통제 강화를 위해 윤리경영부도 신설했다.


BNK금융그룹은 19일 부문별 전문성 및 실행력 강화를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또한 지주, 은행 등 주요 자회사 경영진과 부실점장 인사도 실시했다.


이번 조직개편과 경영진 인사의 핵심은 미래 성장동력 발굴 강화, 재무적 관점 기반의 전략 수립 체계 구축, 금융사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통한 대외 신임도 제고, 조직 활력을 위한 새로운 인재 중용과 자회사간 전문인력 교류 확대 등이다.


지주와 부산은행, 경남은행, BNK캐피탈은 경영전략(기획)부문 내에서 재무기능을 분리하고 새롭게 구성될 CFO 산하에 배치한다. 재무 전문성 확보와 재무 기반의 경영분석 고도화를 통해 그룹 자본비율과 수익구조 개선에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관련기사 more
충당금 탓…BNK금융, '한 지붕 두 은행' 실적 희비 부산은행, 가계대출 중도상환수수료 연말까지 면제 전라권 지방銀 수익성, 경상권보다 높은 이유 中企대출 부담 던 부산·대구銀, 가계대출 '약진'

금융사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한 조직도 확대한다. 금융사고 예방 등 내부통제 기능을 제고하기 위해 금융권 중 최초로 전 그룹사 내 윤리경영부를 신설해 '바른 금융 실천'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한다. 또한 회장 직속의 '지역상생발전위원회'를 구성해 부울경 지역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상생금융 방안 마련을 회장이 직접 총괄할 예정이다. 이사회 직속 독립조직인 이사회사무국도 신설해 지배구조 독립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지주 내 그룹미래디지털혁신부문도 신설한다. 부문에는 미래성장 전략 기획과 신사업, 사업다각화를 전담하는 미래혁신부와 부울경 지역 특화 사업과 그룹간 상호 발전 방안을 추진하는 지역특화사업팀, 디지털기획부와 IT기획부를 편제하고 조직간 사업시너지를 통해 신사업분야 발굴은 물론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은 고객 중심 조직으로 전환하기 위한 초석을 마련하는 데 방점을 뒀다. 고객 관점의 통합 마케팅과 고객별 맞춤 서비스 제공을 위해 고객기획부와 고객데이터분석팀을 신설하고 고객 기반 강화에 전사적인 노력을 집중한다.


BNK금융그룹 경영진 인사에서는 그룹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적 쇄신에 중점을 두고 전문성과 객관성을 겸비한 외부 재무관리책임자(CFO)를 발탁했다. 또한 지주 설립 이후 처음으로 여성 임원을 중용해 다양성을 강화했다. BNK금융그룹 관계자는 "지주 및 자회사간 겸직 등 인력교류를 확대해 핵심역량과 노하우를 상호 공유함으로써 그룹사의 균형 성장과 그룹 시너지 창출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