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범현대家 건설사 에이치엔아이엔씨, SM그룹에 팔린다
박안나 기자
2023.12.20 06:00:18
'스토킹호스'방식 매각…부동산PF 자금난에 법정관리, 매각 추진
이 기사는 2023년 12월 19일 18시 1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박안나 기자] SM그룹 오너일가의 회사인 태초이앤씨가 중견건설사 에이치엔아이엔씨(HN Inc) 인수에 나선다.


1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토목 시설물 건설업을 영위하는 태초이앤씨는 최근 이사회를 열고 에이치엔아이엔씨를 인수하기로 결정했다. 


태초이앤씨가 부담하게 될 인수금액은 에이치엔아이엔씨 매각이 스토킹호스(Stalking Horse)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따라 공개되지 않았다. 스토킹호스는 우선협상자를 미리 정해두고 공개매수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회생법원이 진행하는 경쟁입찰에서 더 조건을 내건 응찰자가 나오면 기존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에이치엔아이엔씨는 범현대가 일원 정대선 씨가 최대주주로 있는 회사다. 종합IT서비스사업, 플랜트엔지니어링, 종합건설공사업 등을 영위한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가파른 금리 인상과 공사비 급증, 자금시장 경색 등 여파에 올해 3월 법정관리에 들어갔다.

관련기사 more
'상장폐지' 엘아이에스, 우오현 매직 재현될까 SM그룹 건설, 전북은행에 90억 부동산 담보 제공 '회생 절차' HN Inc, 속초 장사동사업 시공사 교체 정대선의 에이치엔아이엔씨, IT부문만 명맥

태초이앤씨는 우오현 SM그룹 회장의 차녀인 우지영 씨가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는 2017년 설립된 회사다. 올해 들어 SM그룹 계열사로부터 대규모 운영자금을 차입하는 등 사업 확장에 나서는 모양새다. 


태초이앤씨가 토목사업을 영위하는 만큼 중견건설사인 에이치엔아이엔씨를 품게 되면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태초이앤씨는 에이치엔아이엔씨 인수 목적을 두고 "신성장 동력 확보 및 시너지 창출"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