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양종희 KB금융 회장 "'상생과 공존' 패러다임 전환"
이성희 기자
2024.01.02 11:22:56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방법의 변화' 필요"
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가운데)이 올해의 KB스타상을 수상한 직원들과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공=KB금융)

[딜사이트 이성희 기자] "기존의 '경쟁과 생존'에서 이제는 '상생과 공존'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


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은 2일 '2024년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통해 앞으로 KB금융이 흔들리 없는 강자로 전환하기 위해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방법의 변화'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양 회장은 "저출산, 고령화 등 인구구조의 변화로 우리에게 익숙했던 전통적 고객 분류는 무의미해지고 사회 양극화와 복잡성 심화로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이 확대되는 등 금융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고 있는 현실을 냉정하게 직시할 수 있어야 한다"며 "지난날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국내외 시장에서 진정한 강자로 진화하기 위해선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를 만드는 방법, 즉 '경쟁과 생존'이 아닌 '상생과 공존'으로의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취임사에서 강조했던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KB금융그룹'을 만들기 위한 네 가지 경영방향 ▲사회와 끊임없이 상생하는 경영 ▲고객에게 최고의 경험을 주는 KB ▲직원에게 자긍심과 꿈을 줄 수 있는 회사 ▲주주들의 기대에 보답할 수 있는 경영을 구현하기 위한 경영전략을 제시했다.

관련기사 more
'또 역대 최대' KB금융, 작년 순익 4조6319억 KB vs 신한, 리딩금융 향방은 뉴진스와 상생금융 최정우 포스코 회장 "이차전지 소재 다변화 하자"

먼저 양 회장은 'KB고객'의 범주에 항상 '국민, 그리고 사회 전체'를 포함해 재정의하고 KB-고객-사회의 '공동 상생전략'을 추진해 나갈 것을 강조했다.


또 고객을 보다 입체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해 가장 적합한 상품 포트폴리오와 서비스를 가장 편리한 채널을 통해 제공하는 등 고객을 섬기는 철학과 제도, 상품판매원칙을 고객 중심으로 전면 재정립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양 회장은 모든 순간 고객과 연결돼 최고의 가치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돼야 한다며 모든 금융상품과 서비스 기능을 고객 접점 어디든 맞춤형으로 플랫폼에 탑재 가능한 구조로 만들어야 하고, 이를 위해선 비대면 중심으로 근본적이고 과감한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에 고객의 일상 속에 스며들게 하기 위한 '임베디드 금융' 확대에 심혈을 기울여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직원에게 자긍심과 꿈을 줄 수 있는 회사


양 회장은 우선 "직원은 KB의 가장 중요한 자산이자 힘의 원천"이라며 직원들의 사기를 고취했다.


양 회장은 "직원과 함께 성장하며 KB의 꿈과 미래를 그려 나갈 것"이라며 "고객 중심의 가치를 바탕으로 품격있게 일하며 성장하는 인재가 확실한 보상과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명가문화'를 확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주들의 기대에 보답할 수 있는 경영


양 회장은 또 "주주들에게 'KB 브랜드' 자체가 '금융의 스탠다드이자 고유의 가치'가 되도록 할 것이며,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줄 수 있도록 계열사별 성장전략을 재정비함으로써 KB라는 브랜드가 사회, 고객, 직원, 주주 모두의 마음 속에 긍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임직원들에게는 "우리 앞에 놓여 있는 어려움들을 삶의 중요한 과정으로 인식하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함께 힘을 모아 극복함으로써 나와 동료, 더 나아가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KB금융그룹을 만들자"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시무식에서는 지난 2023년 한 해 KB금융그룹 발전에 크게 기여한 직원들에게 '올해의 KB Star 상'을 수여하는 시상식도 함께 진행됐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