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손병두 거래소 이사장 "불법 공매도 모니터링 강화"
정동진 기자
2024.01.02 13:46:17
"투자자 불편 IT인프라 개선, 글로벌 경쟁력 확보"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

[딜사이트 정동진 기자] 한국거래소는 올해 불법 공매도 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시장 질서를 확립하겠다는 목표다.


손병두 이사장은 2일 한국거래소 서울사옥 마켓스퀘어에서 열린 '2023년 증권·파생상품시장 개장식'에서 "흔들림 없는 시장 운영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점"이라며 "불법공매도 모니터링을 강화해 공정한 거래환경을 위한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손 이사장은 투명하고 공정한 시장 조성을 위해 불법 공매도를 철저히 근절하고 테마·이슈를 악용한 위반을 감시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는 "투자자 신뢰를 두텁게 쌓을 수 있도록 지능화되는 불공정거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불법공매도 모니터링 강화를 통해 공정한 거래환경을 위한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투자자들을 불편하게 하는 제반 제도를 뜯어고치고, IT인프라를 더 빠르고 편리하게 만든다는 계획이다. 손 이사장은 "아무리 좋은 제도라고 하더라도 제도의 취지가 충분히 설명되지 않는다면, 불필요한 오해가 생기기 마련일 것"이라며 "투자자와의 소통은 디폴트 값이라는 자세로 소통과 대화의 채널도 항상 열어두겠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배재규 한투운용 사장, 'ETF 개인공로상' 수상 한국거래소, 'KRX ESG 포럼 2023' 개최 손병두 이사장 "코넥스→코스닥 이전상장 지원 확대" 증권사, 탄소 배출권거래·ESG 플랫폼 개시

아울러 올해 최우선 해결 과제로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꼽았다. 그는 "국경없는 유동성 경쟁에서, 글로벌 스탠다드에 뒤처지는 제도와 관행은곧 우리 자본시장의 저평가로 연결된다"며 "투자제약 요인들을 잘 정비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손 이사장은 "불확실성이 예외가 아닌 표준이 되는 요즘은 '뉴 애브노멀(시장 변동성이 지속되는 현상)' 시대"라며 "예측할 수 없는 불확실성의 파고로 우리가 마주할 미래는 녹록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간 축적된 우리 시장의 저력이라면 불확실성의 파고를 넘어 글로벌 자본시장으로 비상할 것이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