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평택 반도체 공장서 협력업체 근로자 추락사
김가영 기자
2024.01.02 17:54:30
공사 일시중단…일각서 완공 연기 가능성 제기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사진=삼성전자)

[딜사이트 김가영 기자] 2일 경기 평택시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공사 현장에서 한 근로자가 추락해 사망했다. 고용노동부는 현장에 작업중지를 명령하고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여부 조사에 나섰다. 이번 사고로 인해 평택캠퍼스 공사 작업이 모두 중단되면서 완공 시기가 늦어질 수 있다는 가능성도 일각서 제기되고 있다. 


이날 오전 9시 45분께 평택 고덕산업단지 내 삼성반도체 제4공장(P4) 복합동 신축 현장에서 일하던 50대 근로자 A씨가 추락해 사망했다. A씨는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시공을 맡은 삼성엔지니어링의 협력업체 소속 근로자로, 배관 연결 작업을 위해 이동하던 중 7m 아래로 떨어지면서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가 난 건물은 총 9층 규모로, 숨진 A씨는 건물 내 복층 구조로 된 6층에서 안전대 부탁설비를 설치하던 중 변을 당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고용노동부는 근로감독관을 사고 현장에 보내 작업중지 명령을 내리고 사고 원인을 조사했다. 나아가 근로자가 사망함에 따라 산업안전보건법 및 중대재해법 위반 여부 조사에도 착수했다.


해당 사업장은 공사 금액이 50억원 이상이라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대상이다. 중대재해처벌법은 상시 근로자 50인 이상(건설업은 공사금액 50억원 이상) 사업장에서 근로자 사망 등 중대재해가 발생할 경우 원·하청 업체의 안전보건조치 의무 여하에 따라 경영책임자 및 안전보건관리책임자를 처벌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삼성전자 평택 P3 완공 연기…"운영은 이상 無" 三電 역대급 시설투자...상각비 증가에 흑자 부담↑ 평택지제역 반도체밸리 제일풍경채, 청약1순위 접수 진행

일각에서는 이번 사고로 삼성전자 P4 공장 공사 일정에도 차질이 빚을 것으로 예측 중이다.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는 부지면적이 총 287만㎡(약870만평)로 반도체 생산라인을 최대 6개(P1~P6) 지을 수 있다. 이중 단일 공장 기준 세계 최대 규모로 꼽히는 P3 최근 공사를 마무리하고 초기 가동 중이며, P4는 올해 안에 완공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그러나 이번 사건으로 인해 평택캠퍼스 공사 현장이 일시 중단되면서 완공 시기 역시 알 수 없게 됐다는 것이 일각의 시각이다. 


이에 대해 시공을 맡은 삼성엔지니어링 측은 "지속적인 안전관리에도 불구하고 사고가 발생한 것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국내 전 현장 작업중지 및 안전점검을 일제히 실시하고 있다. 당국의 조사에 성실히 협조하고 사고수습과 재발 방지를 위한 안전대책 수립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