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전체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ASML "정부가 중국 수출 막았어요"
심두보 기자
2024.01.03 08:30:20
정부에 의해 부분 취소된 선적 라이선스, 대(對)중 사업 난항?
이 기사는 2024년 01월 03일 08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ASML 홈페이지

[딜사이트 심두보 기자] 행동에 나선 네덜란드 정부


2024년 ASML의 중국 사업은 괜찮을까요? 일단 시작은 좋지 않습니다. ASML은 1월 1일(현지시간) "리소그래피 시스템인 NXT:2050i와 NXT:2100i의 선적 라이선스(shipping license)가 네덜란드 정부에 의해 부분적으로 취소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선적 라이선스 취소는 미국 정부가 지난 10월 첨단 반도체와 칩 제조 도구에 대한 중국 수출을 규제를 강화한 이후 나온 것입니다.


이번 수출 금지가 중요한 이유


ASML은 이미 중국에 EUV 리소그래피 시스템을 판매하지 않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번 선적이 금지된 시스템은 무엇일까요?

관련기사 more
반도체 주가 끌어내린 ASML의 부진한 실적 ASML의 성공적인 4분기, 문제는 '중국'

NXT:2050i와 NXT:2100i는 EUV가 아닌 DUV 리소그래피 시스템입니다. DUV는 EUV보다 아래 단계 시스템으로, 레거시 공정 반도체를 만드는 데에 사용됩니다. 10나노 이하의 첨단 반도체를 만드는 데에 사용되는 EUV와는 다른 세그먼트에 해당합니다. 즉, ASML은 과거보다 더 넓은 범위에 해당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중국에 수출하지 못하게 된 것입니다.


ASML은 이번 이벤트에 대한 확대 해석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네덜란드의 이 기업은 "수출 허가 취소가 재무 전망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지 않는다"라고 밝혔습니다.


그럼에도 하락한 ASML 주가


ASML 주가는 2일(현지시간) 5.28% 하락한 716.92달러에 장을 마쳤습니다. 최근 1년 동안 이 기업의 주가는 30.45% 상승했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